전체 기자
닫기
김충범

acechung@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GTX D 등 광역교통시설 확정…2025년까지 7조1000억 투입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 최종 확정

2021-07-06 08:10

조회수 : 4,5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정부가 향후 5년간 광역철도, 광역도로 등 광역교통시설 122개를 조성하는 광역교통시행계획에 7조1000억원을 투입한다. 이번 계획에 반영된 광역교통시설은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 총 122개다.
 
특히 올림픽대로를 활용해 행주대교~당산역까지, 강변북로를 이용해서는 수석나들목(IC)~강변역을 잇는 신개념 버스교통 서비스 '첨단급행버스(BTX)'가 도입된다.
 
강남 직결이 불발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의 대안으로 나온 서울지하철 5호선의 김포 검단 연장은 지방자치단체간 합의를 우선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2021~2025)’을 마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난 5일 최종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달 12일 오후 경북 영주 덕암터널에서 열린 철도재난 비상대응 종합훈련에서 철도공사 관계자 및 소방관계자들이 열차탈선으로 가장한 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2021~2025)’을 마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난 5일 최종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5년 단위 중기 법정계획으로, 계획 수립을 위해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다.
 
먼저 국토부는 권역별 광역교통시설 및 통행 현황, 장래 여건 진단에 기초한 권역별 추진전략, 광역교통망 구축·운영 계획을 제시했다.
 
수도권에서는 광역급행철도(GTX) 및 광역 BRT 등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한다.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에는 ‘장기~부천종합운동장’으로 확정된 이른바 GTX-D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등 15개 사업이 포함됐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등 추가검토사업 5가지도 들어갔다.
 
시행계획에서는 올림픽대로 광역BRT(서부BTX)와 강변북로 광역BRT(동부BTX)도 눈에 띈다. BTX란 철도같이 정시성, 대용량 수송 능력을 갖춘 신개념 버스 서비스다.
 
국토부는 기존 및 신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적기에 추진하고, 인천2호선 고양연장, 동부 BTX 및 서부 BTX 등 신규 광역교통시설사업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울산권에서는 일반철도의 광역철도 활용 및 신규 광역철도 추진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한다.
 
예컨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를 새롭게 구축하고, 동해선(태화강~송정 구간) 광역철도를 활용하는 식이다.
 
광역도로, 광역BRT 확충 등으로 권역내 연계를 강화하고, 광역환승할인 확대 및 통합요금제 시행도 추진한다.
 
이번 시행계획에 반영된 광역교통시설은 총 122개로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이다.
 
2025년까지 광역교통시설 사업에 대해 약 7조1000억원(국비 기준)이 투자될 계획으로,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3조8000억원) 대비 3조원 이상 국비 투자규모가 증가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광역교통망 구축과 함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광역교통 운영 및 제도개선 과제를 선정·추진한다.
 
지방 대도시권의 경우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확대하고, 계양, 대장 지구 등에는 저비용·고효율의 S-BRT 구축한다.
 
또 GTX-A 등 주요 철도역 등에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GTX-B·C 등 청량리역에 수평 환승체계 확산하는 등 이용자 중심 환승체계도 마련한다.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금주 중(7월 9일 예정)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이윤상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체계 개선이 추진될 경우 대도시권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 김충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