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문장원

(영상)윤석열 "졸속 탈원전 정책 방향 수정돼야"

'탈원전 반대' 주한규 서울대 교수 면담

2021-07-05 15:53

조회수 : 3,4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문장원 기자] 야권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민생 행보 첫 일정 키워드를 '탈원전'으로 잡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해온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면담했다. 윤 전 총장은 이 자리에서 "졸속의 탈원전 방향은 수정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5일 오후 서울대를 직접 방문해 주 교수를 만나 면담한 뒤 기자들을 만나 "에너지 정책이란 게 안보와 경제와 우리 삶에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국민들의 합당한 동의와 사회적 합의에 의해 (탈원전이) 추진된 건지 의구심(이) 많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 분야 전문가는 아니지만, 월성원전 사건을 지휘하면서 나름 관련 자료나 전문가의 의견 많이 들었다"라며 "원자력이라는 것이, 사실 그 안전성 문제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체르노빌 사건만 기억할 것이 아니라 에너지가 저비용으로 생산이 돼야만(한다)"며 "우리 산업 경쟁력과 일자리 등 청년 희망과 다 관련이 있다"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자신이 검찰총장직을 그만둔 직접적인 계기가 월성원전 사건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월성원전 사건이 고발돼 제가 대전지검 전면 압수수색을 지시하자마자 감찰과 징계 청구가 들어왔다"라며 "더 이상 자리에 앉아있을 수 없다고 생각해 나왔다"라고 했다. 이어 "오늘날 정치 참여가 월성원전 사건과 무관하지 않고, 정부의 탈원전과 무관하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대선 출마가 점쳐지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사퇴한 배경에도 월성원전 사건이 있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탈원전은 국가 정책으로도 바람직하지 않고 사회적 합의가 없이 이뤄진 것뿐만 아니라 무리하게 추진돼 법적 문제 갖고 있다"라며 "소송으로 전개될 가능성 높은데 이런 부분들이 제가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계기라 생각한다"라고 했다.
 
주 교수는 "윤 전 총장이 출마의 변에서 법을 무시하고 세계 일류 기술을 사장시킨 탈원전이라고 한 말이 적확하게 현 정부 탈원전 정책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라며 "우리나라에 적합한 저비용 청정 에너지원으로서 원자력이 전력과 수소 같은 에너지원 생성에 있어 유용한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도록 윤 전 총장이 노력해주시길 바란다"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오는 6일에도 한국과학기술원을 방문해 원자핵공학 학생들을 만날 예정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민생' 행보 첫 일정을 '탈원전'으로 잡고 5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적 정책을 비판해온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주한규 교수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윤 전 총장은 "졸속의 탈원전 방향은 수정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윤 전 총장이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주한규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장원 기자 moon3346@etomato.com
 
  • 문장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