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우연수

정치권 "동학개미 표심잡아라"…동학개미의 세력화

2021-07-05 06:00

조회수 : 1,59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동학개미, 작년 코로나로 인한 급락장에서도 외국인의 매도에 맞서 주식을 사들이며 주가를 방어했던 개인투자자를 일컫는 신조어로, 폭넓게 '소액 개인투자자' 정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기관과 함께 투자 주체의 한 축을 이루고 있으나, 사실상 거대 자금을 운용하는 외국인과 기관에 비해 영향력이 미미하다는 평가를 '코로나 이전'까지 받아온 존재였습니다. 코로나 이전까지는요.
 
하지만 동학개미의 정의가 단순히 외국인·기관과 같은 투자 주체의 한 분류로서의 의미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경제적 권리를 쟁취하며 적극적 자산형성에 나서는 깨어있는 서민' 내지는 '몸집 큰 외자와 기관 등에 맞서 부조리한 자본시장 제도를 바로잡고 시장의 공정성을 바로잡고자 하는 시민' 정도의 의미로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 충분히 표심을 탐낼 만한 세력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동학개미들의 '업적'은 눈부셨습니다. 공매도 재개 일정을 두번이나 미루게끔 했고, 공모주 청약 제도도 개인들에게 더 많은 물량이 돌아가도록 개선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대주주 요건 완화'를 철회시켜 2017년에 만든 세제 계획을 원점으로 되돌리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경선 레이스를 앞두고 자본시장이 후보들의 주요한 발언 무대로 떠오르는 이례적 풍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최근 정세균 전 총리와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거래소를 방문해 대선 출마 및 단일화 선언을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우 임기 내 거래소를 방문한 적이 없었습니다. 거래소에 출입하는 증권부 기자들은 이들의 이례적 행보에 의아해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공매도 전면 금지를 주장하는 개인투자자 집단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는 여권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좌담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다른 대선주자들과도 만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소통은 물론 좋은 일입니다. 국민의 자산 형성에 자본시장이 기여할 수 있도록, 공정한 시장이 되도록 정치권은 동학개미와 소통하며 개선점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다만 우려도 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의견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할 자본시장 제도 영역에서 정치권이 여론을 더 신경쓴다면 굵직한 정책들이 표심에 따라 좌지우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권의 행보가 포퓰리즘에 그치지 않고 심층적인 고민과 전문가 의견 수렴 등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감시하는 일도 동학개미의 일이 될 것입니다.
 
사진/뉴시스
 
 
우연수 기자 coincidence@etomato.com
 
  • 우연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