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인영, 성 김 만나 "이산가족 상봉·금강산 방문 공동 추진하자"

통일장관·미 대북특별대표 회동…성 김 "남북협력 지지, 아이디어 제시 협조"

2021-06-22 10:16

조회수 : 3,84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2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정부가 구상중인)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방문, 기후변화 분야에서의 협력 등은 한미가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공동으로 추진해볼 수도 있는 과제"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장관실에서 "(북한과)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한미가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좀 더 능동적으로 기민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코로나19 방역·식량 등 민생분야 협력과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 방문, 기후변화 분야의 협력 등 대북 협력 사업의 구체적 목록을 제시하며 "한미가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며 공동으로 추진해볼 수 있는 과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협력의 과정이 북을 대화 테이블에 호응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실질적인 접근일 수도 있고 비핵화 협상의 좋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긍정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미 간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접근으로 한번 검토해보실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이전에 어떤 정부보다도 담대하고 실용적인 대북 접근으로 바이든 프로세스가 결실을 맺기를 희망한다"며 "북한도 조속히 대화와 협상의 장으로 나오길 기대한다. 북한에도 매우 유익한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성 김 대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도 언급했듯이 한국의 의미있는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 등 여러 관여 정책에 대해 미국은 강력한 지지를 보내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 정부에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 저희 또한 긴밀하게 그와 관련해 협조하고 싶다"고 답했다.
 
성 김 대표는 "지금은 대화 국면으로 전환하기 위해 상당히 중요한 순간에 와 있다는 장관의 말씀에 동감한다"며 "우리의 대화 제안에 북한이 상당히 긍정적으로 반응해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양국은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는 공약에 이견이 없다"며 "양국 대통령 리더십과 한국 통일부, 외교부, 기타 관련 부처들이 같이 협업을 함으로써 계속해 한미 간 긴밀한 조율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이 장관과의 면담 뒤 곧바로 최영준 통일부 차관과 대북정책 고위급 양자협의를 진행했다. 이후 오후에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접견할 예정이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장관실에서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