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서윤

문승욱 장관 "바이오산업 도약 위해 적극 지원할 것"

송도 바이오기업 간담회·삼성바이오로직스 방문

2021-06-21 16:42

조회수 : 2,66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1일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 등 바이오산업의 도약을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이날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에서 개최한 주요 바이오 기업들과의 간담회에서 "송도가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로 발전하기 위해 국내외 바이오기업 유치, 인천 글로벌 캠퍼스 내 외국대학을 활용한 산학협력 강화,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 과제 발굴 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방문은 업계와 바이오의약품 생산 거점 육성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고, 방미 성과인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생산라인 구축 현장 점검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 참석 기업들은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내 입지 문제 해소,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원부자재 공급망 개선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문승욱 장관은 "각종 기본 인프라가 차질 없이 구축되도록 지자체와 협력하겠다"며 "바이오 공정인력양성 센터 구축, 바이오 소부장 R&D 확대 등을 통해 지원이 보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문 장관은 간담회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mRNA 백신 생산시설 구축 현장도 찾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모더나사 mRNA 백신의 완제 위탁생산 계약은 대통령 방미 핵심 성과 중 하나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mRNA 백신의 완제 생산뿐 아니라 원료의약품 제조까지 가능하도록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GMP(우수 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 시설을 가동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앞당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정부도 글로벌 백신 허브 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며 “민간의 백신 허브 구축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1일 바이오기업 간담회에서 바이오산업의 도약을 위해 정부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바이오 기업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는 문승욱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정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