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서윤

차 부품기업, 미래차로 '탈바꿈'…플랫폼 종합지원센터 '첫 삽'

기획·상용화 등 전 과정 지원 '종합지원센터' 설립

2021-06-16 13:29

조회수 : 2,84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정부가 자동차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위해 기획·연구·상용화 등 전 과정을 지원하는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한다. 특히 오는 2024년까지 615억원을 투입하는 등 수소차 전환을 우선 지원하고, 전기상용차로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경남 창원시에서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0일 정부는 2030년까지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는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초석으로 권역별 미래차전환 플랫폼 구축의 일환인 경남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가 들어선다. 해당 센터는 기획·연구·상용화 등 미래차 전환의 전 과정을 종합 지원하는 신개념 협력 플랫폼이다.
 
정부는 창원에 위치한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와 연계해 수소차 전환을 우선 지원하고, 향후 전기상용차 등으로 지원분야를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와 경남도·창원시는 오는 2024년까지 창원시 성산구 부지에 본관과 시험평가장비를 갖춘 연구지원시설 3개동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본관에는 현대차 등 9개 기업이 입주하게 되며 총 615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최근 세계 자동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엔진·구동장치' 중심에서 '연료전지·배터리·전동화부품·소프트웨어(SW)·데이터'를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글로벌 산업구조변화에 대응해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고, 국내 일자리와 생산기반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부품 산업구조를 미래차 중심으로 혁신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략 부재, 영세성 등을 고려할 때 개별기업의 역량만으로는 미래차 전환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는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기획·연구·상용화 등 3대 미래차 전환 역량을 완성차, 연구기관, 정부·지자체가 보강하고 지역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연구기관과 금융기관이 협력해 부품기업이 미래차 전환에 필요한 설비투자·연구개발(R&D)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경남은행 등 금융기관은 추천 혁신기업에 대해 시설·운전자금 지원과 금리·보증요율 감면 등 인센티브 제공을 검토한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는 우리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견인하는 협력, 도전, 변화의 플랫폼으로서 미래차 전환의 새로운 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경남 창원시에서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수소충전소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정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