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현정

(영상)이준석, 천안함 유족 앞에 눈물·광주 방문도…파격 행보(종합)

천안함 묘역 참배 "왜곡과 편향 없이 희생자들 기려야"

2021-06-14 13:46

조회수 : 4,4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현정·박한나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대전현충원에서 천안함 희생 장병 묘역 참배를 시작으로 첫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곧바로 철거 건물 붕괴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가 마련된 광주도 방문했다. 정치권 인사들의 첫 번째 공식 일정은 국립서울현충원 참배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였지만, 헌정사상 첫 원내 교섭단체의 30대 대표에 오른 이 대표는 파격 행보를 보였다.
 
이 대표는 14일 오전 김기현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함께 천안함 피격 사건과 제2연평해전, 연평도 포격 도발, 마린온 순직자들이 안장된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았다. 참배한 뒤 방명록에는 '내일을 준비하는 대한민국은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희생자 예우에 더욱 관심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천안함 폭침, 서해교전 등에 대해서도 왜곡과 편향 없이 기려야 한다"며 "보수 정당으로서 안보에 대한 언급은 많이 했지만, 보훈에 관해 적극적이지 못했던 면이 있다. 그런 부분을 반성하면서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방문했다"고 말했다.
 
첫 일정으로 천안함 유족들과 만난 것은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기존 정치권 주요 인사들과 차별화를 보이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해병 마린온 헬기 전사 장병 묘소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사진
 
그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 북한의 도발을 인정하는 부분은 과거 민주당보다 진일보한 모습"이라면서도 "아직까지 천안함 생존 장병에 대한 보훈 문제 등이 완벽하게 처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상자 등 모든 분께 합당한 대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상호 전 부대변인의 '천안함 막말' 논란에 대해선 "왜곡 없이 편향 없이 희생자들을 기려야 한다"며 "앞으로 민주당에서 다시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이 없도록 엄중한 판단을 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다면 엄중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천안함 희생 장병의 유족과 만나 보수 정당 대표로서 사과의 눈물을 흘렸다. 그는 "보수 정부가 집권하고 있을 때도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못했다"며 "10년이 넘었는데도 마음 아프게 해드린 것, 당을 대표해 사과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광주 동구 동구청 광장에 설치돼 있는 '광주 재개발 건물 붕괴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 앞에서 기자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이후 그는 광주 철거 건물 붕괴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를 찾았다. 첫 날부터 야권의 불모지인 호남의 심장부 광주를 찾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광주 동구청사에 마련된 합동 분향소에서 사고 희생자를 애도한 뒤 방명록에는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그는 "이런 일로 광주를 찾아뵙게 돼서 마음이 무겁다. 정말 납득하기 어려운 참사"라며 "재하청 문제나 공사비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 이런 것들은 차치하고서라도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 때문에 여러 제보가 따랐음에도 불구하고 지자체에서 신속하게, 정확하게 반응하지 못한 것은 개선돼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만나서도 "광주시민의 아픔과 많이 놀라신 분들이 계실 텐데 수습하고 재발 방지에 야당이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자신의 항소심 재판에 불출석 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선 "상당히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광주시민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언행에 대해 국민의힘은 김종인 체제 하에서 많은 반성을 했고 그 기조는 새 지도부에서도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5·18 이후 태어난 첫 세대 대표로서 광주의 아픈 역사에 항상 공감하고 그 정신을 잘 교육 받았기 때문에 다시 광주시민의 마음을 아프게 할 일은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호남의 미래 세대와 지역 경제 발전, 일자리 문제를 논의하게 될 시점이 가까운 미래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조현정·박한나 기자 jhj@etomato.com
  • 조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