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새나

G7서 '반중' 공감대 끌어낸 바이든…나토서도 중국 견제한다

G7, '중국 비판' 공동성명…코로나기원·인권 문제 언급…정상들 "전세계 독재정부와 경쟁"

2021-06-14 15:57

조회수 : 3,88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통적 우방인 G7 정상들을 미국이 주도하는 반중 전선에 끌어들였다. G7 정상들은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막을 내린 정상회의 공동성명(코뮈니케)에 코로나19 기원, 신장 위구르 자치구, 홍콩과 대만 등 중국이 민감해 하는 사안을 모두 반영했다.
 
G7이 공동성명을 통해 중국을 직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동성명에 따르면 이들은 "중국에 신장의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존중할 것과 홍콩반환협정과 홍콩 기본법이 보장하는 홍콩의 권리와 자유, 고도의 자치를 지키라고 촉구함으로써 우리의 가치를 증진시킬 것"이라고 했다.
 
또한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양안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장려한다"며 "동남중국해 상황을 심각하게 우려하며 현상유지를 변경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 시도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G7 정상들은 또 글로벌 경제의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을 저해하는 중국의 비시장 정책과 관행을 지적하고,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에 대응해 새로운 글로벌 인프라 파트너십인 '더 나은 세계재건(Build Back Better World·B3W)' 프로젝트를 구축하기로 합의하는 등 중국과의 경제전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여기에 코로나19 대유행과 관련해 중국 후베이성 우한 실험실 유출설을 포함, 다양한 가설을 논의하며 세계보건기구(WHO) 주도의 2단계 기원 조사에 협조하라고 중국 측에 촉구하기도 했다.
 
이 같은 내용의 공동성명은 바이든 대통령이 거둔 성과란 평가가 나오고 있다. 중국에 대한 공통의 우려와 협력을 명기함으로써 대서양 동맹이 대중 견제에 나설 토대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폐막 후 기자회견에서 "여러분은 우리가 중국을 똑바로 다루는 것을 볼 것"이라며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공식 언급한 데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는 "G7 정상은 중국의 인권 유린을 지적했고, 비시장적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에 협력하고, 수많은 산업에서 이뤄지는 강제노동에 대해 조치하기로 합의했다"며 "공동성명에는 중국에 대한 많은 조치가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세계적인 위협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협력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중국 자체와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 독재자, 독재 정부와 경쟁하고 있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도 중국 등을 겨냥해 '반(反) 독재' 연대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은 홈페이지 게재 기내 브리핑에서 중국 문제를 바이든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에서 다룰 주요 주제 중 하나로 제시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대통령은 기술과 사이버 안보, 정보전 등 측면에서 중국이 인도·태평양 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제기하는 최근의 도전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전 어떤 방식보다 더 적극적으로 중국을 성명에서 특징 지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나토 차원의 중국 대응에서 주목해야 할 세 가지 분야로 안보 도전, 최신 기술, 민주주의 가치를 꼽았다. 그는 "나토는 중국의 안보 도전에 관해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벨기에 브뤼셀 소재 멜스브로에크 군 공항에 도착한 모습. 사진/뉴시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권새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