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esc@etomato.com

게임·인터넷 속 세상을 깊이 있게 전해드립니다.
분산된 데이터 플랫폼, '통합데이터 지도'로 모인다

4차위, '데이터 플랫폼 활성화 방안' 발표

2021-06-11 16:18

조회수 : 1,79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데이터 플랫폼 활성화 방안. 사진/4차위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데이터 시대 개막과 함께 공공·민간에서 각각 개발되는 다양한 데이터 플랫폼을 통합·연계하기 위해 정부가 '통합데이터 지도'를 고도화한다. 아울러 데이터의 데이터라 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를 표준화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1일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3차 전체회의를 열고 '데이터 플랫폼 활성화 방안'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민관 협력 기반 데이터 플랫폼 발전전략'의 추진 계획을 보고받았다. 이 안건은 데이터를 수집·개방하는 공공·민간의 다양한 데이터 플랫폼을 시장에 안착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를 위한 '10대 실천과제와 3대 도전과제'를 공공의 데이터 플랫폼을 시작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이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정부가 개발·운영하는 통합데이터 지도로 모든 플랫폼을 연계할 방침이다. 빅데이터 플랫폼이 생산·유통한 공공·민간 데이터를 쉽게 연계·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플랫폼 간 메타데이터 공유·활용이 가능하도록 표준화·규격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하연 4차위 민간위원(카카오 상무)은 "통합데이터 지도는 전체 데이터 탐색의 관문으로 이미 국제표준규격으로 만들어졌다"며 "각 데이터 플랫폼이 가진 메타데이터가 표준화 전이라도, 일단 메타데이터를 통합데이터 지도로 보내면 통합데이터 지도에서 통합 검색할 수 있다. 이를 우선순위로 두고 진행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데이터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계획 중이다. 이를 위한 대가 산정기준도 마련할 방침이다. 수요자 맞춤형 데이터가 공급되도록 내년에 데이터 수요 예보제를 도입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데이터 바우처가 이용되도록 '바우처 원서비스'도 신설한다. 아울러 민간데이터의 공공활용 촉진을 위해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에 데이터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송경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거래가 활발히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지만, 데이터 가치를 어떻게 산정하느냐는 어려운 문제"라며 "데이터 가치 산정 모델을 개발해 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데이터 플랫폼 활성화 기대효과. 사진/과기정통부
 
이외에도 단기 실천과제와 중장기 도전과제가 제시됐다. 통합데이터 지도 연계, 메타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대가산정 기준 마련을 포함한 10대 실천과제는 △이용자 수준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최적의 사용자환경 제공 △이용자 요구 기반의 소통 체계 마련 △데이터 출처 명시 및 갱신주기 준수 △클라우드 기반 분석·운영 환경 제공 △개인정보 보호·보안 준수 △고유 성과관리 지표 마련 등이다. 3대 중장기 도전과제로는 △가명정보 결합 전문기관 지위 획득 △데이터 분류 기준 마련 △데이터 프로덕트 PM(프로젝트 매니저) 도입 등이 포함됐다.
 
윤성로 4차위 민간위원장은 "심의·의결된 데이터 플랫폼 문제는 민간에서 지속해서 제도 개선과 지원을 요청한 주제"라며 "민간의 의견을 종합해 여러 안건을 만들었고, 실질적 성과를 거두도록 관련 부처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내 기업과 기관이 비즈니스 현장에 데이터 분석·서비스를 활발히 도입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데이터 기반 혁신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며 "국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데이터를 찾고 활용해 데이터 기반으로 다양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 축적·개방 플랫폼을 넘어 서비스 중심의 데이터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4차위는 11일 23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왼쪽부터 공동위원장인 김부겸 국무총리와 윤성로 서울대 교수. 사진/4차위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게임·인터넷 속 세상을 깊이 있게 전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