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새나

미국, 저소득 국가에 화이자 백신 5억회분 기부

92개국 지원 예정…백악관 "백신의 무기고 될 것"

2021-06-10 15:54

조회수 : 2,0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미국 행정부가 해외에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5억회분을 기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올해 2억회분, 내년 상반기에 3억회분을 아프리카연합(AU)과 저소득 국가 92개국에 기부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화이자 백신 공급은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의 백신 공동구매·배분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 퍼실리티를 통해 이뤄진다.
 
제프 지엔츠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과 코로나19 태스크포스가 지난 4주간 화이자 백신의 해외 공급 방안을 집중 논의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영국으로 향하기 위해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 오르기 전 기자들에게 글로벌 백신 전략을 이번 회의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바이든 대통령의 백신 공유 전략 발표 계획을 전하며 "미국인들은 (도움이) 필요한 때에 이렇게 해왔다. 우리는 2차세계대전 당시 민주주의의 무기고였고, (이제는) 백신의 무기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국 정부가 화이자 백신을 '비영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게 되며 바이든 대통령이 백신 전략을 발표하는 자리에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도 함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합의는 이미 화이자로부터 사들인 백신 3억회분과는 별도의 것으로, 미국 정부가 구매한 화이자 백신은 총 8억회분이 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권새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