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5·18 정신 미얀마에 희망되길 기원"

41주년 맞아 SNS 메시지…"광주 진실, 그 마지막 향해 다가가"

2021-05-18 09:09

조회수 : 3,2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오월 광주와 '택시운전사'의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의 기자정신이 미얀마의 희망이 되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미얀마에서 어제의 광주를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 인권, 평화의 오월은 어제의 광주에 머물지 않고 내일로 세계로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5·18 기념식 참석 대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메시지를 내놨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2017년과 2019년, 5·18 40주년이었던 지난해까지 세 차례 광주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18일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어제와 오늘에 머물지 않는 오월'이라고 언급하며 5.18 민주화운동이 마지막 진실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 정신이 코로나19 극복의 힘이 되고 있다는 평가도 했다.
 
문 대통령은 "다시 우리들의 오월 광주이다. 5·18민주묘지와 망월공원묘지로 가는 길에 쌀밥같이 하얀 이팝나무꽃이 피었을 것"이라며 "시민군, 주먹밥, 부상자를 실어나르던 택시, 줄지어 선 헌혈. 함께 이웃을 지키고 살리고자 했던 마음이 민주주의이다. 오늘 그 마음이 촛불을 지나 우리의 자랑스러운 민주주의가 되고, 코로나를 극복하는 힘이 되었다는 것을 감사하게 되새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희망의 오월은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으로 열린다"며 "지난해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인권유린과 폭력, 학살과 암매장 사건 등을 본격적으로 조사하기 시작했다. 올해 3월에는 계엄군이 유족을 만나 직접 용서를 구하는 화해와 치유의 시간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주 시민을 향해 기관총과 저격병까지 배치하여 조준사격 했다는 계엄군 장병들의 용기 있는 증언이 전해졌다"며 "이렇게 우리는 광주의 진실, 그 마지막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 진실을 외면하지 않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5·18 당시 손글씨로 광주시민 소식지인 '투사회보'를 만든 박용준 열사의 필체를 본뜬 '투사회보체'가 제작됐다는 점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박용준 열사는 등사원지에 철필로 원고를 옮겨 적어 광주 시민들의 소식지 '투사회보'를 만들었다. 계엄군의 총이 앗아간 그의 삶이 '박용준체'를 통해 우리 품으로 돌아온다. 민주주의를 새롭게 열어갈 미래 세대들을 위한 오월의 선물들"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오월 민주 영령들을 마음 깊이 기리며, 모진 시간을 이겨온 부상자와 유가족께 존경과 위로를 드린다"며 "민주와 인권, 평화의 오월은 어제의 광주에 머물지 않고 내일로 세계로 한 걸음 한 걸음,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5·18 민주화운동 41주년 메시지.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