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주아

대한항공, '플라잉 카' UAM 사업 본격 진출

현대차와 한화시스템과의 3파전 예상

2021-05-06 15:48

조회수 : 3,4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대한항공(003490)이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목표로하는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지난 2월 23일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대한항공의 보잉 777 기체가 주기돼있다. 사진/뉴시스
 
6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달 각 부서 전문가로 구성된 UAM사업추진 태스크포스(TF)를 출범했다. 운항, 종합통제, 항공우주사업본부 직원들로 구성된 TF에서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운송사업과 항공기 제조,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UAM 사업 기반을 마련한다. 
 
UAM은 30~50㎞ 단거리 항공교통 서비스로 인구가 집중된 대도시의 지상교통 혼잡 문제의 대안으로 등장했다. UAM 관련 사업은 오는 2040년까지 최대 15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유럽, 중국 등 세계 각국에서도 교통체증 및 환경문제의 해결 수단으로 UAM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상태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6월 UAM 팀코리아 발족식을 갖고 대한민국 UAM의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오는 2025년 상용서비스 최초 도입을 목표로 2030년부터 본격 상용화를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UAM 산업은 기존 항공분야와는 달리 우리나라 항공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이며, 주요 선진국들과 경쟁 또는 우위에 설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제 대한항공도 UAM사업에 뛰어들면서 현대차(005380)한화시스템(272210)과의 3파전이 예상된다. 대한항공은 UAM 팀코리아 일원으로서, 교통관리, 운송서비스, 비행체 개발 분야에서 대한항공만이 보유한 차별화된 경험과 기술이 우리나라 UAM 육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 한국형 UAM 운용개념 개발, 안전한 항행·교통관리 및 운송서비스 핵심기술 개발 등을 수행할 예정이며, 향후 단계적으로 참여 분야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백주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