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 D-5…"초선 잡아라"

초선들과의 대화…김기현 혁신·김태흠 싸움·권성동 확장·유의동 민심 등 강조

2021-04-26 17:32

조회수 : 3,00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이 '초선의원 표심 잡기'에 나섰다. 의원별로 김기현(4선·울산 남구을) '혁신', 김태흠(3선·충남 보령시 서천군) '싸움', 권성동(4선·강원 강릉) '확장', 유의동(3선·경기 평택을) '민심' 등을 전략으로 내세웠다.
 
국민의힘은 26일 국회에서 '초선들과의 대화-원내대표 후보에게 듣는다'를 주제로 간담회를 열었다. 국민의힘은 의원 101명 중 56명(55.4%)이 초선인 만큼 이들의 표심이 승부를 내기 때문이다.
 
김기현 의원은 시종일관 개혁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김 의원은 "17대 국회 때 야당의원으로 들어와 개혁파로 불린 새정치수요모임 멤버였다"며 "당시 중진들에게 야단 많이 맞았는데 지나고 보니 당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요소였다. 저는 핍박을 받았지만 반면교사로 초선을 적극 지원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선승리를 위한 정치 과제로 기본소득 도입 논의, 복지 강화 등 탈진영적 의제를 일 순위로 꼽았다. 또 청년 중심의 탈진영을 위해선 청년의힘에게 역할, 권한, 예산을 줘 청년 사관학교, 청년정치아카데미를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신과 방역 문제의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태흠 의원은 시종일관 강성 기조를 유지했다. 그는 "민주당이 오만과 독선을 저질렀고, 원내대표 기조도 바뀌지 않을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선 싸움을 제일 잘하는 필요하다. 정치 현장 밑바닥부터 30년간 정치 경험 통해 큰 그림 속에서 큰 시야 갖고 판단하는 충청 출신인 제가 가장 적합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위원회를 강화해 일자리 문제와 부동산 문제를 파헤치는 게 국민이 원하는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특검 문제에 대해선 LH 사건, 울산시장 선거 개입, 불법 탈원전을 반드시 국정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임위 재분배에 대해서는 "협치, 합의, 양보는 야당 용어가 아닌 여당 용어"라며 "상임위 다수가 여당이 차지한 상황에서 오히려 우리가 당당하게 과정에서 승리하는 싸움 벌여야 한다"고 했다.
 
권선동 의원은 "상식 기반한 합리와 중도의 정치를 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180석이라고 해도 강대강은 효과가 없고 오히려 협상과 투쟁 병행할 때 우리 주장이 설득력 있고,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일자리 정책을 우선 과제로 삼았다. 경제는 세제, 규제 등과 밀접해 초선 중 전문성을 가진 의원을 선발하고 전문가와 대안적 정책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LH의 땅 투기 문제는 국정조사를 관철하되 백신수급은 감사원 감사가 효율적이란 주장이다. 상임위원장에 대해선 "견제와 균형 원리 복원하기 위해 우리가 갖고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의동 의원은 "강성 원내대표 선출하라는 일부 목소리있지만 이는 시대착오적"이라며 "핵심은 민심으로 가치, 지역, 세대확장 통해 당 변화시키고 민심얻겠다. 국민들이 관심 가지는 일은 '언제 마스크 벗나', '우리 아이들이 언제 취업하나'로 이런 질문에 답변할 때 민심은 우리 편"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 역시 부동산 해결을 해결과제로 삼았다. 양질의 주택 공급과 세제 개편, 대출 규제 완화, 임대차 3법의 개정 등의 해답을 줘 불안감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유 의원은 백신수급과 방역 문제를 국정조사 우선순위로 살펴본다는 입장이다. LH사태와 라임·옴티머스사태 역시 수사 결과에 따라 특검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임위 배분에 대해선 "민주당이 우리를 대화의 파트너로 인정하는 진정성을 확인할 수 없다면 민주당에게 위원장 몇 석 달라고 구걸하는 건 맞지 않다"고 했다.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김태흠(왼쪽부터), 권성동, 유의동, 김기현 의원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초선들과의 대화-원내대표 후보에게 듣는다' 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