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세균, 이재명 겨냥 "백신 상황 제대로 몰라"

라디오 인터뷰서 러시아 백신 검토 요구 비판 "정부 행보 파악 못해"

2021-04-26 09:51

조회수 : 2,6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백신 수급과 관련해 독자적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백신 관련) 내용을 잘 알게 되면 그런 말씀을 하기 어려울 텐데 그 분이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잘 안 나오셨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26일 정 전 총리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그분이 원래 중대본에 참석해야 한다. 중대본에 참석하면 정부가 어떤 노력을 하고, 백신 상황이 어떤지 접종계획은 뭔지 다 알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러시아산 백신인 ‘스푸트니크V’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정 전 총리는 이같은 주장을 종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저는 사실 혹시라도 후반기에 너무 과도하게 (백신이) 들어오면 어떻게 하나 그런 걱정까지 하고 있다"고 했다. 이 지사의 백신 수급 주장이 단계적으로 접근한 정부의 행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정 전 총리는 "9900만명분을 계약했는데 사실 7900만명분을 계약할 때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계약을 넉넉하게 하자고 해서 그렇게 한 것"이라며 "우리 국내 제약사들이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데 내년 초에는 아마 개발이 끝날 것 같다. 국내 제약회사가 백신을 개발했을 경우에는 그쪽 백신을 쓰는 게 좋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6월 말쯤 되면 우리는 상당히 앞서가 있을 거다. 백신이라는 건 언제 접종을 시작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집단면역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백신 접종을 언제 끝내느냐가 중요하다"며 "아직 평가할 때는 아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백신접종에 적극 응해주시면 집단면역을 빨리 만드는 선두그룹에 당연히 낄 것이라 자부한다"고 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법의 소급적용 문제에는 "소급입법이 절대 안 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면서도 "제가 정부에서 나온 상태 아니냐. 제가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면 정부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힘들 거다. 저는 금도를 지키는 게 좋겠다"고 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차이를 묻는 질문에는 "저는 경제 전문가이고 이 전 대표는 언론인 출신이고 그런 점이 좀 다르지 않느냐"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는 "지금 행보를 하고 있는 건 그렇게 보이지 않느냐"며 "그렇게 강적은 아니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이임식을 마친 뒤 정부서울청사를 떠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