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선율

고용불안 호소하는 KT파워텔 노조, 과기부에 공정 심사 촉구

KT 추진 중인 KT파워텔 매각, 과기부 공익성 심사 절차 남아

2021-04-23 13:50

조회수 : 4,1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선율 기자] KT와 무전기 전문 자회사 KT파워텔 노조 간 갈등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KT가 KT파워텔의 매각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KT파워텔 노조는 직원 고용이 불안정해지고 이용자 편의 또한 줄어들 우려가 있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철저한 공익성 심사를 주문하고 나섰다.
 
23일 오전 박갑진 KT파워텔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KT 아현지사 앞에서 KT파워텔 매각 반대 1인 시위를 벌이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공정한 심사를 촉구했다. KT파워텔 노조는 KT가 지난 1월 21일 파워텔을 매각하겠다고 밝힌 이후 본사와 대립각을 세우며 서울 광화문 KT사옥 앞에서 92일째 시위를 이어온 바 있다. 
 
 
박갑진 위원장이 23일 KT 아현지사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이선율기자.
 
매각 절차를 밟고 있는 KT파워텔의 인수자로는 영상 보안솔루션 전문기업 아이디스가 낙점된 상태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통신과 다른 결의 사업을 영위해온 아이디스가 회사를 인수하면 서비스 품질도 보장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한다. KT파워텔이 제공하는 무전서비스는 국가 산업의 기반이 되는 통신서비스로 국가 필수 안전망인 해양경찰과 교정국·소방·발전소를 비롯해 대형공장 업무 통신망에 사용되는 만큼 매각 결정은 신중해야 한다는 논리다.
 
아이디스의 KT파워텔 인수가 마무리 되려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공익성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기간통신사업자의 최대주주나 경영권이 변경될 경우엔 공공의 이익을 해치는지를 판단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과기부는 관련 자료를 검토하고 공익성심사위원회에 회부해야 한다. 업계에 따르면 아직까지는 회부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박 위원장은 "현재 공익성 심사를 과기부가 해야하는 단계에 있는데, 이용자 보호 측면에서 철저히 심사해야 한다"면서 "KT파워텔을 인수하는 아이디스는 통신업이 아닌 제조업에 해당하는 업체인 만큼 좀더 명확하게 네트워크 환경 측면에서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현재 KT파워텔 직원들이 가장 불안해하는 지점은 고용 보장 문제다. 인수 주체인 아이디스는 기존 직원들에 대해 5년간 고용 보장을 약속했지만 직원들은 기존 회사와 다른 성격의 회사로 인수되면 최악의 경우 정리해고 등의 고용불안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한다. 또한 25만명이라는 적지 않은 수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회사에 대해 현장실사 없이 매각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이 큰 상황이다.
 
박 위원장은 "구현모 대표가 신년사에서 국민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고 했는데 (KT파워텔은) 일방적으로 매각 통보를 내렸다"면서 "영업이익만 매년 40억원 이상 내고 있는 상황에서 왜 KT파워텔이 매각되는지, 500억원 이상 유보금이 있는데 이에 못미치는 406억원에 인수된 이유도 궁금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T아KT아현지사 앞에 KT파워텔 매각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이선율기자.
 
KT측은 이같은 노조 측 주장에 대해 "파워텔 무전 서비스는 KT MVNO망을 통해 제공되는데 KT는 그룹사뿐만 아니라 KT망을 쓰는 다른 사업자들에게 일정한 품질을 제공하고 있으며 KT그룹사가 아니라고 해서 품질 관리 이슈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KT파워텔 노조와의 협상에 성실히 임하고 있으며 협상 중인 상황으로 세부적인 내용은 설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탈통신으로 구조 개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KT는 이같은 자회사 직원들과의 마찰에 10기가 인터넷 속도 저하 파장까지 이어지면서 진땀을 빼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경식 제2차관은 KT 아현국사를 방문해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조 차관은 "KT가 가장 기본적인 책무인 네트워크 품질관리와 이용자 편익 증진을 소홀히 한 데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이번 10기가 인터넷 품질 문제 해결에 노력해야 하며, 앞으로 정부의 실태점검에 적극 협조하고, 이용자 편익증진을 위한 제도개선에 나서야한다"고 당부했다.
  
이선율 기자 melody@etomato.com
 
  • 이선율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