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이재명 백신 확보…정세균 '부정적' 김경수 '긍정적' 평가 엇갈려

대권도전 정세균 "지자체장이 건의할 일 아니다" 불쾌감

2021-04-23 09:34

조회수 : 7,8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러시아백신 도입 검토' 발언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장이 건의할 수준의 일이 아니라고 불쾌한 내색을 했다. 정 전 총리의 이 같은 부정 평가는 대선출마를 앞두고 여권 대선주자 선호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이 지사에 대한 경계성 발언으로 풀이된다.
 
정 전 총리는 23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퇴임 후 첫 인터뷰를 진행하며 이 지사의 러시아백신 도입 건의와 관련한 질문을 받자 "중앙정부가 할 일이 있고, 지자체가 할 일이 따로 있다"라고 불쾌감을 표현했다. 그는 "백신을 구해오는 것은 중앙정부의 몫"이라며 "그것을 접종하는 것이 지자체가 중심이 되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정 전 총리는 이 지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일원이라며 청와대가 아닌 중대본에서 이야기를 했어야 했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 지사는 중대본의 일원이다. 그런 문제는 중대본에서 이야기를 하면 된다"며 "검증은 청와대가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또 정 총리는 현재 정부의 백신 계약 건만으로 충분한데, 러시아백신을 추가 계약할 경우 '세금 낭비'를 불러올 수 있다고 목소리 높였다.
 
그는 "지금 우리가 계약한 물량이 7,900만 명 분이다. 인구의 70%인 3,500만명에게 접종을 하면 집단면역이 이뤄진다고 보면, 현재 계약한 물량 자체는 그 2배다"라며 "거기다 한참 전부터 정부는 미국 제약회사와 추가 물량을 논의하고 있다"라고 부연했다.
 
정 전 총리는 "그런데 여기에 더해서 또 계약을 해서 그 물량이 남으면 누가 책임지냐"라고 질타했다. 그는 "결과가 재정 손실을 초래한다면 그건 정부가 책임을 져야 되는 것"이라며 "그런 문제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검토해야지, 여론이 있다고 거기에 막 휩쓸리면 중심은 누가 잡냐”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아울러 정 전 총리는 정부가 이미 러시아백신을 검토해왔음을 밝히며, 이 지사의 건의 의미를 축소시키기도 했다.
 
정 전 총리는 "스푸트니스V에 대해서 작년부터 우리 복지부가 내용을 잘 검증해오고 있는 안"이라며 "이미 작년부터 복지부장관과 제가 같이 의논을 해서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서 그 백신(스푸트니스V)에 대해서도 우리가 사전에 검증해서 정보를 수집하자고 해왔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진행자가 '검토했음에도 도입하지 않은 이유는 신뢰도·안정성 때문이냐'고 묻자 "아니다"라며 "정부가 화이자 등 회사들과 7,900만 명 분을 이미 계약했기 때문에 당장 급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제적으로 아주 신뢰도가 높은 넨싯이라는 의학전문저널에 (스푸트니스V에 대한 내용이) 실렸다"며 "초장기에 비해서 국제적인 신뢰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니까 그런 변화에 대해서 우리도 민감하게 잘 관찰하면서 플랜B를 경우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라고 여지를 남겼다.
 
반면 김경수 경남지사는 이 지사의 러시아 백신 도입 검토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김 지사는 이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진행자가 '이 지사의 독자 백신확보 언급이 일탈이라고 봐야 하나'라는 질문에 "지방정부들이 자체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도입 가능한 백신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고 그 과정을 중앙정부와 협의하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긍정 평가를 내렸다. 이어 "특히 경기도 같은 경우 러시아 쪽이랑 네트워크가 강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러시아 백신을 도입할 수 있으면 추진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안전 문제가 있으니까 임상시험은 정부와 협의해 나가면 오히려 그게 도움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이임식을 마친 뒤 정부서울청사를 떠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