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우연수

wys@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은성수 "5월3일 공매도 재개, 차질없이 준비중"

금투업계 대표들과 간담회 개최

2021-04-15 11:26

조회수 : 6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우연수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투자자 불안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제도개선을 차질없이 이행해나가겠다"고 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15일 한국거래소를 방문해 금융투자업 유관기관 및 증권사 대표들과 간담회에 들어가기 전 이같이 모두발언했다. 그는 내달 3일 공매도 부분재개를 앞두고 차질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길 당부했다.
 
특히 거래소의 불법공매도 감시 체계의 모의 시연 과정을 참관하고 불법공매도 적발 전 과정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거래소는 불법공매도 적발을 위한 별도 조직을 신설하고 실시간 공매도 호가 모니터링 시스템과 선매도·후매수 점검 프로세스 등 구축을 완료했다.
 
개인 공매도 기회 확충을 위한 방안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개인이 공매도를 하기 위해 이수해야하는 사전교육과 모의투자관련 시스템도 4월20일 오픈해 공매도 재개 전에 미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고 알고 있다"고 했다.
 
이어 "보름가량 남은 기간중 참여기관간 합동 전산테스트를 거치는 등 준비사항도 차질없이 마무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지난 1일부터 시장조성자 재도 개선을, 6일부터는 불법공매도에 대한 처벌 강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은 위원장은 또 불공정 행위 근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시세조종, 미공개정보 이용과 같은 불공정행위들은 선량한 투자자의 피눈물로 크는 ‘독버섯’ 같은 존재"라며 "불공정거래 과징금 도입, 유사투자자문 불법행위 방지 등 제도개선 과제를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코스닥 지수가 20년 만에 1000포인트를 돌파한 것과 관련해 "코스닥 시장이 과거 닷컴버블의 상처를 딛고 일어서 새로운 시작을 위한 출발선에 다시 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앞으로도 한국판 뉴딜 추진,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등 유망한 벤처·혁신기업이 코스닥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요즘 개인투자자들은 국내 증시를 넘어 해외에서 투자기회를 찾고 있으며, 유망기업들도 해외 직상장을 검토한다는 소식도 들려온다"면서 "거래소는 유망기업들이 우리 증시에 상장될 수 있도록 상장·시장운영 제도개선, 해외시장과의 협력강화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에 대해 고민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과 하나금융투자·KB증권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우연수 기자 coincidence@etomato.com
 
  • 우연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