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4차위 데이터특위 '법제도TF' 가동…"데이터 활용 법제도 개선"

2021-04-12 15:46

조회수 : 1,7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특별위원회 내에 '법제도TF'를 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데이터특위 법제도TF는 데이터특위의 5개 분과(총괄, 생산개방, 유통거래, 보호활용, 마이데이터)에서 법제도 전문가로 활동하는 민간위원 5인으로 구성됐다. 총괄분과의 고학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TF위원장을 맡았다.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사진/4차위
 
특위 법제도TF는 먼저 데이터 개방·활용을 저해하는 법제도 이슈를 발굴하고 해외사례, 부처·민간 의견을 수렴해 개선방향을 제안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업자등록번호, 판결문 등 민간 수요가 높은 핵심 데이터의 실질적 활용을 위해 4차위가 자체 발굴한 제도개선 과제와 정부·유관협회 등 외부기관 대상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처와 협의해 개선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또한 비밀보장, 목적한정 등 데이터 개방·활용을 저해하는 개별법상 규정을 전수조사하고 법제도 정비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각 분과에서 논의되는 주제 중 법제도 이슈를 검토해 실효성 있는 대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4차위는 "매월 1회 개최를 원칙으로 민간 전문가, 부처 협업으로 데이터 개방과 활용을 가속화할 발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