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htengilsh@etomato.com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오세훈 시장 "정부와 신속 자가키트·거리두기 완화 협의"(종합)

"다음주 초 중대본과 논의…노래연습장에 시범 도입도 적극 검토"

2021-04-12 12:19

조회수 : 13,10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사업장들의 코로나19 신속 자가진단키트 도입을 전제로 한 업종 및 업태별 서울형 거리두기를 정부와 협의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12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중앙정부가 신속 자가진단키트 도입을 적극 검토해줄 것을 촉구했다"며 "서울시는 식약처의 사용승인과 별도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활용한 시범사업 시행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료진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이미 승인한 방식"이라며 "야간 이용자가 많은 노래연습장에 시범 도입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속 자가진단키트 도입 취지는 영업과 방역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다. 상인들이 영업장에서 고객 대상으로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해 10~30분 만에 검사 결과가 나오는 방식이다.
 
서울시는 일괄적인 제한 위주의 거리두기 체계를 완화해 상인의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32.3%가 폐업을 고려 중이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될 경우에 주간 매출이 45%까지 줄어들었다.
 
오 시장은 "근본적인 해법은 영업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이 아니라,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서 수용 가능하고 보다 실효적인 방역효과를 얻도록 업종·업태별 맞춤형 방역수칙을 수립해 기존 방역수칙을 대체해 나가고자 한다"며 "매출 타격을 최소화하되 방역 수칙은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위반한 업소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도입해 사업주의 책임과 의무는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이번주에 서울형 거리두기 방안을 마련해 다음주 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과 협의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신속 자가진단키트 도입 필요성으로 드는 근거로는 해외 사례도 있다. 미국에서는 약국과 식료품점에서도 키트 구입이 가능하고 영국에서는 주2회 키트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체코는 모든 직장인에 대해 항원 검사를 의무화하며 오스트리아는의 경우 15세 이상 보험 가입자에게 무료 보급하고 있다.
 
오 시장은 "당연히 신속 자가진단키트를 통해 양성 판정되면 사업장 입장이 제한, 금지되겠고, 그 자리에서 정부가 시행하는 PCR 검사로 연계돼야겠다"며 "업주는 상황을 보건소에 신고하게 되고, (양성 판정된) 본인은 PCR 검사할 수 있는 시설로 옮긴다"고 말했다.
 
이어 "활발하게 활용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감염된 상태에서 PCR로 넘어가는 사례가 다수 나올 수 있어 초기에는 확진자 숫자가 오히려 늘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는데 상당히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시스템이 되겠다. 매우 바람직하게 장점이 많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덧붙였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