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새나

미 국무부 "대북정책 중심은 비핵화…동맹과 보조 맞춰야"

2021-04-02 06:39

조회수 : 2,74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미국 국무부는 비핵화가 미국 대북정책의 중심에 있을 것이라면서 북한에 대한 어떤 접근법도 효과를 거두려면 동맹국들과 보조를 맞춰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1일(현지시간)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현재 진행 중인 (대북 정책) 검토의 결론을 예단하고 싶지 않다"며 "우리는 미국의 대북 정책의 중심에 비핵화가 계속 있을 것이라고 말해 왔다"고 밝혔다.
 
2일 개최되는 한미일 안보사령탑의 첫 협의에 대해 "우리는 그들(한국과 미국관리)과 우리의 입장과 관점을 공유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보국장은 2일 워싱턴DC 인근 미 해군사관학교에서 만나 첫 3자 협의를 한다.
 
서 실장은 이번 방미 기간 설리번 보좌관과 한미 안보실장 회의, 기타무라 국장과 한일 안보실장 회의를 각각 별도로 가질 예정이다. 워싱턴 특파원 간담회를 통해 이번 방미 결과를 브리핑한 뒤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서 실장은 설리번 보좌관과 대북정책 조율을 포함 한미동맹, 지역 및 글로벌 이슈 등 광범위한 현안에 대해 협의하는 한편, 기타무라 국장과도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한일 간 공조방안 등을 논의코자 양자협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사진/뉴시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권새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