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영상)잇단 '박형준 의혹'에…여 "법리검토 거쳐 고발조치"

민주당 토착비리 조사특위 기자회견…"박 후보, 부산 기장군 일대 땅투기 의혹"

2021-03-24 18:56

조회수 : 2,5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에 대한 각종 의혹들이 잇달아 나오자, 여당에서는 "후보에게 제기된 모든 의혹들에 대한 법리검토를 거쳐 고발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특위는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의혹들을 언급하며 박 후보 측에 정확한 해명을 요구했다. 특위는 "박형준 후보 부부가 4년이나 미등기한 채 숨겨놓은 고급 별장이 확인됐다"며 여러 의혹 가운데 박 후보가 부산 기장군에 있는 건물을 재산 신고에서 누락한 것에 대해 문제를 삼았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 특별위원회 신동근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특위에 따르면 박 후보의 배우자 조모씨는 2015년부터 2년 사이 기장군 일광면 청광리 일대 토지 다수를 매입했고, 이 중 약 690㎡ 대지에 2017년 2층짜리 건물을 지어놓고 4년 동안 미등기 상태로 뒀다. 박 후보는 이 땅 가액을 약 3억1400만원으로 신고했다. 박 후보는 지난주 보궐선거 후보등록을 할 때 대지만 신고하고, 건물은 신고 대상에서 누락했다.
 
특히 민주당 특위는 해당 부지에 박 후보 일가가 미술관 건립 명목으로 땅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형준 후보 일가는 미술관 건립을 위해 2015년에서 2016년 사이 부산 기장군 청광리 일대 대지, 도로, 임야 총 15필지 1316평에 달하는 토지를 지인들과 공동지분으로 샀지만, 인허가 과정에 문제가 생겨 미술관 건립이 무산됐다.
 
이에 민주당에서는 "기막히게도 박형준 일가가 기장군 청광리 일대 토지를 매입한 지 1년 뒤인 2017년, 장안지구 공공택지 개발사업이 막을 올리며 기장군 청광리 일대 인접 지역이 대상 사업지로 포함된다"며 "결과적으로 박형준 일가는 공공택지 개발사업 대상지 주변 일대 토지를 소유하게 되는 성공적인 투기를 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또 "박형준 부부와 기장군 청광리 토지의 공동지분자인 최모씨, 심모씨 등과 심지어 박형준 부부의 사위까지 그 주변 일대 토지를 무더기로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확인됐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부산지역 정관경 토착비리 조사 특위는 박형준 후보에게 제기된 모든 의혹들에 대한 법리검토를 거쳐 고발조치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신동근 위원장은 "박형준 후보를 둘러싼 모든 의혹은 경찰 수사를 통해서 낱낱이 밝혀질 것"이라며 "이쯤되면 박형준 후보가 갈 곳은 '부산시청'이 아니라 '슬기로운 감옥생활'일지도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박 후보 측은 재산 미등기 문제에 대해 "행정상 실수로 인해 벌어진 일"이라며 "저희의 부주의한 일 처리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해당 부지에 대한 땅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김종학 미술관을 짓기 위해 준비해온 부지이며 현재 김종학 화백의 작업실로 사용되고 있다"며 "미술관 부지의 매각은 시도한 바가 없다. 김종학 미술관 건립은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