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한컴 노조 재결성…2004년 자진해산 이후 17년만

한컴노조 '행동주의' 출범…"노동환경 퇴보…포괄임금제 폐지할 것"

2021-03-23 15:30

조회수 : 2,3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한글과컴퓨터 노동조합이 17년 만에 재결성됐다.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한글과컴퓨터지회는 23일 노조 출범 선언문을 통해 한글과컴퓨터 노동조합 '행동주의'를 출범했다. 지회에는 현재 100여명이 가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글과컴퓨터지회는 "최근 수년간 업무 문화와 노동환경이 퇴보했다"며 "매년 강도를 높이기만 했던 매출 압박을 달성하기 위해 불가능에 가까운 일정에 따라야 했고, 포괄임금제라는 미명 하에 대가 없는 야간 근로를 강요받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구성원의 모든 노력은 개개인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아니라 극소수를 위한 돈잔치로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지회는 출범과 함께 3가지 목표를 밝혔다. △투명하고 시스템화한 정당한 평가 및 승진·인사 △수평적 합의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 전체의 발전 △포괄임금제 폐지 등이다. 
 
김기홍 노조 지회장은 "익명 게시판에서가 아니라 당당하게 한컴인의 목소리를 내야할 때"라며 "자유, 책임, 존중, 소통의 가치와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위해 함께 해달라"고 전했다.
 
한글과컴퓨터 노조는 지난 2001년 10월 설립된 바 있다. 이후 2004년 자진 해산을 결의하고 직장협의회로 전환했다. 이번 노조 재결성은 자진 해산 이후 17년 만이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