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북 '제재 위반' 주민 미 송환 반발…말레이시아와 국교 단절

외무성 성명서 "범죄자로 매도해 강압적 인도…응당한 대가 치르게 될 것"

2021-03-19 08:37

조회수 : 2,18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북한이 불법 자금세탁 혐의를 받는 자국민 사업가를 미국에 인도한 말레이시아와 단교를 선언했다. 북한은 합법적 대외무역 활동이라면서 미국을 향해서도 "응당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19일 북한 외무성은 조선중앙통신에 낸 성명에서 "17일 말레이시아 당국은 무고한 우리 공민을 범죄자로 매도해 끝끝내 미국에 강압적으로 인도하는 용납 못할 범죄 행위를 저질렀다"며 이같이 말했다.
 
2019년 당시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북한 사업가 문철명씨가 대북 제재를 위반, 사치품을 북한에 보내고 돈 세탁을 했다며 말레이시아에 신병 인도를 요청한 바 있다. 이후 말레이시아 대법원은 이달 초 미국 인도를 거부해달라는 문씨의 상고를 기각했다.
 
관련해 북한 외무성은 "문제의 우리 공민으로 말하면 다년 간 싱가포르에서 합법적인 대외무역 활동에 종사해온 일꾼으로서 불법자금 세척에 관여했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날조이고 완전한 모략"이라며 "이번 사건은 우리 공화국을 고립, 압살하려는 미국의 극악무도한 적대시 책동과 말레이시아 당국의 친미 굴욕이 빚어낸 반공화국 음모, 결탁의 직접적 산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말레이시아와의 외교관계를 완전히 단절한다는 것을 선언한다"며 "지금 이 시각부터 쌍방 사이에 초래될 모든 후과에 대한 책임은 말레이시아 당국이 전적으로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을 향해서도 "이번 사건의 배후 조종자, 주범인 미국도 응당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기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북측.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