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기종

메드팩토, 혈액 활용 암 진단법 특허 취득

암 진단키트 'MO-B2' 핵심 기술 시장 선점 및 권리 확보

2021-03-16 13:59

조회수 : 2,10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메드팩토(235980)는 혈액으로 암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해당 특허는 혈액 내 존재하는 BAG2 단백질의 발현율을 측정해 암을 진단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메드팩토는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BAG2 기반의 진단키트 개발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확보하는 한편 제품 상용화에도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BAG2는 메드팩토 김성진 대표가 삼중음성유방암(TNBC)의 암 재발 및 전이에 대한 작용기전을 세계 최초로 규명한 단백질이다. 정상인보다 유방암 환자의 혈액에서 BAG2가 과발현된 것을 확인, 암 발생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입증해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최근 연구에서 BAG2는 삼중음성유방암뿐 아니라 다른 종류의 암 환자 혈액에서도 확인되고 있어, 진단키트 상용화 시 여러 암 종에 동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BAG2 바이오마커 기반의 암 진단키트 'MO-B2'는 진단 방식의 효율성과 암종의 확장성 등 높은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8월에는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써모피셔 사이언티픽과 진단키트 개발생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며 키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메드팩토는 MO-B2에 대한 임상용 시제품 테스트를 거쳐 향후 진단키트 효과 확인을 위한 임상에 돌입할 방침이다. 또 BAG2를 표적하는 항체 치료제 'MA-B2'의 연구 성과도 도출되고 있어 향후 암 재발 여부를 진단하고 치료를 포함해 동반진단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이번 특허 등록으로 국내에서 시장 선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라며 "현재 미국, 중국, 유럽 등 각국에서 특허 등록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정기종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