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세종인사이드)신선도 유지기술 농산물 수출·유통 도우미 톡톡

딸기 3~4일·포도 3개월 더 싱싱하게 유지

2021-03-12 14:58

조회수 : 1,3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신선도 유지기술이 농식품 수출과 국내 유통에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특히 신선 농산물의 판매기간을 늘려주는 것은 물론 출하시기 조절을 통해 높은 가격에 수출할 수 있고, 수출국을 다변화하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딸기에 ‘이산화탄소(CO₂)와 이산화염소(ClO₂)를 동시에 처리하는 기술. 사진/농촌진흥청
 
대표 수출품목 중 하나인 딸기는 물러짐과 곰팡이 발생이 쉬워 선박으로 수출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어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딸기에 ‘이산화탄소(CO₂)와 이산화염소(ClO₂)를 동시에 처리하는 기술’을 개발했는데 물러짐과 부패를 15∼20%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또 저온(2℃)에서 신선도를 기존 7∼10일에서 10∼14일로 3∼4일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이 기술을 적용한 ‘이산화탄소·이산화염소 동시 복합 처리기’를 만들어 딸기 수출 단지인 충남 논산과 경남 진주 등에 보급해 동남아 딸기 수출 확대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선박 수출 시 물러짐 등으로 잦은 클레임(이의제기)이 발생했던 포도에는 ‘엠에이(MA, Modified Atmosphere)포장기술’이 적용돼 수출길을 넓히는데 한몫했습니다.
 
이 기술은 포장상자에 유공비닐·흡습지·유황패드를 이용해 포도를 보관하고, 운송온도를 0℃로 유지하는 것으로, 저장기간을 기존 2개월에서 5개월로 3개월이나 연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술 덕분에 포도의 장기 저장유통이 가능해져 중국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게 됐고요.
 
한편 코로나19와 긴 장마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은 75억6500만 달러로 전년보다 7.7% 늘었고, 이 중 신선 수출액은 14억2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고 하네요.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