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정세균 "올해 공공부문 전기·수소차 의무구매목표제 신설"

친환경차 고정 수요 창출, 정부 마중물 역할 강화

2021-02-18 16:36

조회수 : 2,3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올해부터 공공부문에 전기차, 수소차 의무구매목표제가 신설된다. 공공부문부터 친환경차 고정적 수요를 창출해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그룹의 최신 전기차 아이오닉5를 시승하는 등 정부의 친환경차 확산계획을 함께 공유했다. 그는 "올해부터 공공부문에 전기차, 수소차 의무구매목표제를 신설해 고정적인 수요를 창출하는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올해를 친환경차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우리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퍼스트 무버(First-Mover)로 확고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수요와 공급기반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고자 한다"며 "우리나라는 지난해 전기차 수출 세계 4위, 수소차 보급 세계 1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며 "하지만 친환경차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렌트·물류·운수 관련 기업들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해 민간부문에서도 대규모 수요를 만들어 내겠다는 약속도 했다. 
 
정 총리는 "친환경차가 성능이나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플랫폼 연구개발, 부품 국산화, 배터리·연료전지 리스 등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2000억원 규모의 미래차 뉴딜펀드를 조성해 1차, 2차 협력사의 사업재편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차 산업생태계로의 안정적 전환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이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열린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및 사용후 배터리 활용 실증사업 업무협약식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