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일자리 총력전' 선언…"1분기 공공일자리 90만개, 110조 프로젝트"

"공공부문·재정 보다 적극적인 역할로 당장의 고용 한파 이겨나가야"

2021-02-16 11:24

조회수 : 1,9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최근의 '코로나 고용 쇼크' 상황에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합심해 1분기까지 90만 개 이상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면서 "더욱 과감한 투자 지원과 규제 혁신으로 기업·민자·공공투자 '110조 프로젝트'를 신속히 추진해 민간의 고용 여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지금 수출 호조 등 국가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고용 회복에는 시간이 걸린다"며 "공공부문과 재정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로 당장의 고용 한파를 이겨나가야 할 것"이라면서 범부처 총력체제 대응을 주문했다.
 
또한 △민간의 고용 유지 전방위적 지원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피해 지원 및 취업 기회 대폭 확대 △청년·여성들에 대한 취업 기회 확대 △고용 안전망 확충 및 직업 훈련 고도화 등도 당부했다.
 
앞서 통계청이 지난 10일 발표한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581만8000명으로 1년 전보다 98만2000명 감소했다. 이는 IMF 외환위기 때인 1998년 12월의 128만3000명 이후 최대 감소폭이다. 여기에 취업자 감소추세는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난해 3월 이후 11개월 연속으로 이어지고 있다. 외환위기 때인 1998년 1월부터 1999년 4월까지 16개월 연속 감소한 이후 최장 기간이다.
 
수출 호조로 제조업의 일자리 감소폭은 축소됐지만,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등 대면 서비스 업종의 감소폭은 크게 확대됐다. 상용직은 소폭 늘었지만 임시직과 일용직의 일자리가 대규모로 줄어들었고, 여성과 청년층의 고용 악화도 지속됐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확산과 방역 조치로 불가피한 측면도 있었지만 민생의 측면에서 매우 아픈 일"이라면서 "더욱 아프게 느껴지는 것은 업종별·계층별 양극화가 심화된 것이다. 일자리의 양극화는 곧바로 소득 양극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 같은 고용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비상한 대책을 시급하게 강구해 주기 바란다"며 "1월의 고용 충격을 딛고, 2월을 변곡점으로 해 빠르게 고용 회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범부처적인 총력체제로 대응해 주기 바란다"고 거듭 독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최근의 ‘고용 쇼크’ 상황에 대해 “중앙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합심해 1분기까지 90만 개 이상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