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안철수·금태섭 '3지대 단일화' 합의…국민의힘 "의견일치"(종합2보)

3지대 단일화 후 국힘 후보와 최종 단일화 수순…"3월 초 결론날 것"

2021-02-03 14:48

조회수 : 1,57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3지대 단일화에 합의하면서 야권 내 단일화가 속도를 붙이고 있다. 국민의힘 역시 이같은 합의를 긍정 평가하며 최종 야권 후보 단일화를 3월 초까지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3일 안 대표는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범야권 후보들이 함께 모여 1차 단일화를 이루자"고 제안했다. 금 전 의원은 안 대표의 제안에 "'제 3지대 단일화 제안'을 수용한 안 대표의 결단을 환영한다"고 화답했다.
 
안 대표는 "서울시장 선거에 범야권 후보 단일화를 제안한 것은 선거에서 야권이 승리하지 못하면 정권교체를 이룰 수 없다는 절박함 때문이었다"며 "이 정권의 무능과 독선으로 우리나라가 돌이킬 수 없는 나락으로 굴러 떨어지는 일은 저의 몸을 던져서라도 막아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저는 금태섭 후보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정권교체에 동의하는 모든 범야권의 후보들이 함께 모여 1차 단일화를 이룰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다만 안 대표는 "단일화의 성공을 위해서는 단일화의 목적과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며 "그래야 범야권의 저변을 넓히고 서로의 합이 더 커지는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범야권 후보 단일화 예비경선이 A조라면 국민의힘 예비경선은 B조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일각에서 제기하던 2단계 단일화 방식을 거론한 것이다. 국민의힘도 안 대표의 제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인 정진석 의원은 "야권후보 단일화 문제는 제1야당 국민의힘이 진행 중인 후보선출 과정을 완료한 후, 국민의힘 후보와 제3지대 단일화 후보와 최종 야권 후보 단일화를 3월 초에 반드시 꼭 이뤄낸다는 데 완벽한 의견 일치를 보았다"고 밝혔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어 "이번 단일화는 과거 단일화와 무게가 틀리지 않겠나. 단일화는 국민의 명령이기에 반드시 성공에 도달할 것"이라며 "실무선 조율도 없다. 각자 최종 후보를 선출하고 마지막 3월 초에 최종 단일화 단계에 도달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3지대 후보와 국민의힘 후보는 3월 초 단일화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최종 후보가 3월 4일 최종 결정되면 3지대 후보와의 단일화 실무 협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4월 7일이 선거일인 만큼 선거를 한달 여 앞두고 야권은 컨벤션 효과를 노릴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은 당내 경선이 종료될 때까지는 안 대표와 접촉을 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 의원은 안 대표와 만날 계획이 있느냔 질문에 "전혀 없다"며 "아마 당 최종 후보가 발표될 때까진 안 대표 이야기는 거의 안 나올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4.7 보궐 선거 서울시장 예비후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