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기자의 눈)선거 앞둔 야당, 잇따른 무리수

2021-02-03 06:00

조회수 : 2,4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문건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직접 나서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라는 수위 높은 표현을 동원하며 청와대와 정부, 여당을 강하게 때렸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그동안 그가 추진해왔던 중도혁신·확장 전략과는 다른 행보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6월 취임 이후 정강·정책에 기존 보수 진영에서 주목하지 않았던 '약자와의 동행' '양극화해소' '경제민주화' 등을 대거 포함시키며 '중도보수' 정당으로의 전면적인 대수술을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진보진영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기본소득 의제를 앞장서서 제시하며 기존의 보수 정당이 강조해온 바와는 다른 행보를 보였다. 그는 당명을 바꿀 때도 '자유' '공화' '한국' 등 이념적 의미의 당명 대신 '국민'이라는 단어를 넣어 낡은 보수 이미지를 벗고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장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김 위원장 중도화 전략의 하이라이트는 지난해 12월 진행됐던 이명박·박근혜 전직 대통령 2명이 동시에 구속된 것에 대한 대국민사과다. 두 전직 대통령 관련 대국민사과는 오래전부터 예고된 일이었지만 김 위원장이 당내 반발을 감안해 시일을 늦춰왔다. 김 위원장의 대국민사과에 당 안팎에서 반발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대국민사과로 핵심 지지층인 보수층의 이탈이 있을 것이라는 비판도 있었지만 지금은 중도층 확보가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김 위원장은 대국민사과 일정을 밀어붙였다.
 
취임 이후 일관성 있게 당의 중도적 변화를 추진해왔던 김 위원장이었지만 이번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문건 의혹에 대해서는 달랐다. 김 위원장은 '충격적 이적행위'라는 표현을 써가며 탈원전과 북핵을 엮어 대북 이슈로 전선을 확대했다. 보통 어떤 사안에 대해 의혹이 발생하면 야당은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심각한 사안이라면 국정조사나 특검을 촉구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실로 규명되지 않은 사안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이를 '충격적 이적행위'로 비판한 경우는 이례적이다.
 
김 위원장의 공세는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는 데 목적을 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국민의힘 경선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리고 야권 단일화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전략적인 면도 있어 보인다.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한일해저터널 공약도 마찬가지다. 선거를 앞두고 내놓은 포퓰리즘 공약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벌써부터 경제성과 실효성 문제가 제기된다.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 노력해왔던 중도 외연 확장의 길을 포기하지 말고 합리적인 중도 노선을 위한 대안 마련에 나서주길 기대한다.
 
박주용 정치부 기자(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