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성욱

홍남기 "올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 3000기 조성"

"미래차·시스템반도체·바이오 육성 역량 총동원"

2021-02-01 10:44

조회수 : 1,35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정부가 편리한 전기차 충전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 3000기를 조성한다. 파운드리에 비해 경쟁력이 약한 반도체 설계(팹리스) 분야를 위해 인공지능(AI) 반도체 프로젝트에 1200억원을 투입한다. 또 바이오 의약품분야 소재·부품·장비 자립화를 위해 국산화 연구개발(R&D)에 800억원을 쏟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제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통해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등 BIG3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재정세제 금융지원, 규제혁파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역량을 총동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먼저 전기차 급속 충전 인프라 3000기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전기차 보급확대에 발맞춰 편리한 충전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현장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주저 이유로 충전소 부족,  장시간 충전 등을 지적하는 만큼 충전소 확충과 함께 특히 충전시간 단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설치 방식으로는 공공 부문이 2280기를 직접 설치한다. 급속 충전기는 설치비용이 높아 민간의 자발적 설치가 제한된 만큼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민간사업자 지원을 통해서도 접근성, 수익성이 높은 곳에 289기를 설치한다. 운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존 주유소에도 충전기 구축비 지원을 통해 300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충전시간을 1~9시간에서 20분으로 대폭 단축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도 120여기를 확충한다. 공공부문에서 최초로 43기를 설치하고, 자동차기업이 자체적으로 80기 이상을 설치하도록 전력·부지확보·건축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통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 3000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홍 부총리가 발언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글로벌 K-팹리스 육성을 위해 전략 분야에 챌린지형 R&D를 집중 추진한다. 6개 기업을 선정해 기업당 3년간 최대 5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는 4개 기업을 선정한다.
 
AI반도체나 자동차 등 기술 수요를 반영한 ‘수요연계 R&D’ 과제도 7개를 추가 지원한다. 전력반도체 생산인프라 역량도 2배로 증설하고, 차세대 센서 기술 우위 확보를 위한 대규모 전주기 센서산업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AI반도체 신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설계·소자·공정 기술혁신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올해 118개 과제를 대상으로 총 1223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메모리와 프로세서를 통합, 미래 컴퓨팅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예측되는 핌(PIM) 반도체 기술 개발도 오는 4월 본격 착수에 나선다. 정부는 1조원 규모의 PIM반도체 예비타당성 조사도 검토중이다.
 
아울러 바이오산업 소·부·장을 자립화 하기 위해 원부자재·소형장비 16개 품목 국산화 R&D에 2024년까지 878억원을 투입한다. 또 데이터 기반 실시간 생산공정 모니터링 등 연속공정시스템을 개발해 의약품 제조공정을 절반으로 단축한다.
 
지난해말 완공된 백신실증지원센터도 본격 운영을 시작하고, 바이오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해 올해 120명, 내년 210명을 배출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4년 정식 운영을 시작할 경우 연 2000명 가량의 생산공정인력을 양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BIG3 산업에 대한 산업특허 지원도 늘린다. R&D 기획단계에서 부터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특허전략을 지원해 올해 약 100개의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통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 3000기를 조성하고 공공부문이 2280기를 직접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전기차 충전소의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정성욱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