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정 총리 "확실한 안정세 들어서면 설 전 방역조치 완화"

14일까지 현행 거리두기 연장

2021-02-01 09:37

조회수 : 1,79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번 주의 상황을 지켜보고,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긴다면, 설 연휴 전이라도 추가적인 방역조치 완화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쉽사리 꺾이지 않는 코로나19의 기세로 다시 2주간 기존의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하게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절박한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께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정부를 믿고 조금만 더 인내하면서 방역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앞으로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우리의 방역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안정된 상황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지속 가능한 방역이 꼭 필요하다.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미리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준비 과정에서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고, 특히 지금 가장 고통받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돼야 할 것"이라며 "중수본은 관계부처와 함께 지금부터 관련 협회?단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국민적 수용성이 높고 현장에서 이행을 충분히 담보할 수 있는 방역전략 마련에 착수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최근 1주간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이 33%에 이르고, 경로를 알기 힘든 사례도 21%를 넘고 있다"며 "이제는 늘어난 검사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국민들께서 좀 더 편리하고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받으실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방대본은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성과, 취약시설 선제검사 경험, 지자체 차원의 검사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숨은 전파자를 좀 더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창의적 대안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번 주 상황을 지켜본 뒤 방역조치 완화를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 총리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