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인터뷰)성장현 용산구청장 “이태원 살리려면 건물주들이 임대료 감면에 동참해야”

"상인 자구책, 정부 지원 모두 한계…아파트보다 용산공원 온전한 조성이 바람직"

2021-02-01 03:00

조회수 : 3,81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이태원 건물주들에게 간곡히 임대료 감면을 요청합니다. 상가를 비워두지만 말고 일정기간 임대료를 낮춰야만 거리에 다시 불이 켜지고 사람들이 찾아올 것입니다.”
 
지난달 29일 용산구청 집무실에서 만난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코로나19로 전국 어느 지역보다도 큰 침체에 빠진 이태원 상권을 살리기 위해선 건물주들의 동참이 절실하다고 꼽았다.
 
다국적 문화가 어우러진 독특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이태원은 작년 초까지만 해도 지명을 딴 드라마가 방영되며 높은 인기를 누렸으나 5월 코로나19 집단감염 발발지역으로 알려지며 한순간에 발길이 끊겼다. 
 
성 구청장은 “이태원은 너무나도 억울하게 당하고 있는 곳이다. 당시 확진자가 한 명 다녀갔을 뿐이지 거기서 집단감염은 없었다. 온 신문과 방송에서 이태원발이라 하고 자꾸 ‘상가가 빈다’, ‘사람이 안 온다’하니 지금 이태원은 자력으로 일어날 동력을 상실했다”고 항변했다.
 
작년 한 해 상인들도, 용산구도 함께 자구책을 강구하며 몸부림을 쳤다. 상인들이 ‘클린 이태원’ 캠페인을 펼치며 거리와 가게를 소독하고 플랜카드도 걸었지만, 용산구에서도 자금도 지원하고 지역사랑상품권도 발행했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성 구청장은 “우리가 지원해도 같이 가고 있다고 힘내라는 얘기지 그걸로 그간의 손해를 일거에 극복하지는 못할 것이다. 가장 키 포인트는 건물주들이다. 어차피 반 년 넘게 건물이 통째로 비어있는 상황에서 3000만원 받던 임대료를 일정기간 1000만원만 받고 고통을 분담하면서 상인들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시장 후보들이 이태원에서 출마선언을 하거나 상인들과 함께 단체행동을 하는 등 정치인들이 이태원을 찾는 발길이 부쩍 늘었다. 성 구청장은 “그런 식으로 정치판에서 이용하지 말아달라”고 선을 그었다.
 
성 구청장은 “출마의 목적이 달성하는지는 몰라도 서울시장이 돼도 자력으로 이태원에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유령의 도시가 됐다고 퍼포먼스만 보여줄 뿐이지 해결책을 주지 않는다. 요즘 집단행동하는 상인들도 상인연합회나 관광특구연합회하고는 관계없다. 상인들도 이미 아픈데 자해까지 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성장현 용산구청장(가운데)이 작년 7월21일 용산기지 개방행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등 내빈들에게 용산기지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용산구
 
미군기지가 이전하는 부지에는 300만㎡ 규모의 용산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서울의 마지막 노른자위로까지 불리면서 대규모 아파트 공급 주장이 난무하지만, 성 구청장은 단호하게 ‘온전한 용산공원’을 강조했다.
 
성 구청장은 “인구도 줄고 있는데 서울로 아파트 지어서 다 불러모을 이유가 없다. 몇 사람을 위한 땅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한 땅이고 후손에게 선대인 우리가 주고 가는 선물이다. 용산공원을 미국의 센트럴파크나 영국의 하이드파크를 능가하는 곳으로 만들려면 드랜곤호텔을 서울 외곽으로 이전하고 헬기장 등 나머지 잔류시설도 한 곳에 재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앞서 부동산 공급방안으로 캠프킴 부지에 3100가구를 공급하고, 용산정비창 부지엔 1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성 구청장은 ’구상유취’, ‘하지하책’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성 구청장은 “서울 외곽이나 경기도에 나가면 3000세대가 아니라 1만2000세대도 지을 수 있다. 용산은 유라시아를 오가는 출발역으로 비즈니스와 금융이 집합되는 허브인데 금싸라기 땅에다가 임대주택 짓는 정책이 맞는 이야기인가. 서울시와 정부가 발표한 당초 개발계획이 있는데 누더기 개발을 하고 실패한 개발을 해서 후대에 짐이 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지난달 29일 용산구청 집무실에서 <뉴스토마토>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용산구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