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조한기 "문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원전 USB 건넸다? 기가 찰 뿐"

조선일보 "산자부, 판문점회담 직후 북한 원전 건설 문건 작성"

2021-01-31 11:48

조회수 : 2,77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역임한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은 31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한 원전 건설 내용이 담긴 이동식저장장치(USB)를 건넸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기가 찰 뿐"이라고 비판했다.
 
조 사무부총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선일보>의 '문 대통령, 김정은과 도보다리 회담때 발전소 USB 건넸다'는 기사를 게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2018년 판문점 정상회담 직후 북한 원전 건설과 관련한 문건들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당시 비공개 도보다리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발전소 건설 문제를 거론하고 USB도 전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조 사무부총장은 "물론 거짓"이라며 "두 정상이 물밑 거래를 했을 것이라 은연 중 연상시키는 악의적 왜곡"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당시 의전비서관이었던 나와 북의 김창선 부장이 함께 현장에 있었다"며 "전 세계에 생중계된 장면을 이리 왜곡할 수 있다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사무부총장은 전날 페이스북에도 김종인 국민의 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재인정부가 북한에 은밀하게 원전을 지어주려했고, 이것은 명백한 이적행위'라고 주장한 것에 "나는 2018년 4·27 판문점 정상회담 때는 대통령 의전비서관으로 행사 처음부터 끝까지 실무 준비를 했고, 그해 9·19 평양 정상회담 때는 부속비서관으로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대통령과 함께 했다"며 "물론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논의는 어디에서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출처/조한기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페이스북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