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홍

(마이데이터 본궤도)①국민은행 등 28개사 본허가…사업 본격화

2021-01-27 18:00

조회수 : 2,4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국민은행 등 28개 금융·핀테크사들이 금융당국으로부터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받았다. 당국이 마련하는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맞춤형 자산관리·생활금융 관리 등 사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정례회의를 열어 예비허가를 받은 28개사에 대한 본허가 심사 결과 모두 통과했다고 밝혔다. 본 허가를 받은 기업은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국민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BC카드 △현대캐피탈 △미래에셋대우 △농협중앙회 △웰컴저축은행  △네이버파이낸셜 △민앤지 △보맵 △비바리퍼블리카 △뱅크샐러드 △쿠콘 △팀윙크 △핀다 △핀테크 △한국금융솔루션 △한국신용데이터 △해빗팩토리 △NHN페이코 △SK플래닛이다. 
 
이들 28개사는 기존에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기업이다. 당국은 이들이 신용정보법령상 허가요건을 구비하고 있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최종 판단했다. 마이데이터 주요 허가요건은 △최소자본금 5억원 이상 △대주주 사회적 신용 △데이터 처리경험 등이다. 
 
28개사는 오는 8월4일까지 표준 API를 구축해 기존에 스크래핑으로 제공하던 통합조회 서비스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한 금리인하 요구권, 정보삭제·정정 등 대리행사로 적극적인 정보 자기결정권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도 고도화해 체계적인 자산관리를 제공할 방침이다.
 
실제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현재 맞춤형 자산관리, 생활금융 관리 등 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소비자는 거래금액·이자율 등 신용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해 관리해 금융상품 수익률을 개선할 수 있다. 또 사업자는 소비자의 연체예측 및 미납방어, 소득·소비내역을 분석해 연말정산을 지원한다. 사회초년생의 신용점수 향상을 위한 소비 및 금융습관 조언, 긍정적 신용정보 관리를 통한 신용향상 지원, 대안신용평가 마련 등 생애주기별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온라인 대환대출도 서비스도 마련 중이다. 대출잔액·월상환액 등 신용정보를 제3자(금융회사)에게 전송·공유해 원스톱 온라인 대환대출을 진행한다. 이외에 금융사기 방지·정책금융상품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과거 거래내역·패턴을 분석해 의심거래 발생시 사전안내하고, 소비자가 활용 가능한 복지서비스와 정책자금지원을 조회·안내한다.
 
당국은 마이데이터 산업이 원활히 안착될 수 있도록 △정보제공범위 △안전한 전송방식 △소비자 보호방안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다음달 발표할 방침이다. 3월부터는 신규 신청기업을 대상으로도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절차를 시작한다. 다만 허가를 받지 못한 기업들은 마이데이터 허가기업과의 제휴, 서비스 개편 등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해나갈 예정이다.
 
당국 관계자는 "첫 시행을 앞둔 마이데이터 산업이 원활히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기존 서비스를 더욱 확장해 체계적인 자산관리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최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