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유시민, 제3후보로 대선 나설까

2021-01-27 04:00

조회수 : 1,61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사과의 의미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이야기가 '대선 출마를 위한 포석'이라는 주장이다. 차기 대선 출마를 고려한 정치적 행보라는 것인데 실제 그럴까.
 
일단 유 이사장의 사과 이후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이어 여권의 제3주자로 유 이사장이 거론되고 있다. 이른바 '제3후보론'인데 그동안 친문(친문재인) 세력을 중심으로 나왔던 이야기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해 5월 국회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정책토크콘서트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표면적으로 봤을 때 유 이사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을 높게 보는 쪽은 주로 야권 인사들이다. 김기현 국민의힘은 25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유 이사장의 사과에 대해 대권 도전을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분석을 제기했다.김 의원은 "'이게 무슨 다른 복선이 깔렸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대선에 나설 가능성도 충분히 높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을 포함한 야권에서는 유 이사장의 사과를 맹비난하기도 했다. 야권의 이른바 '유시민 때리기'로, 유 이사장의 차기 주자로서의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여권이 차기주자로 떠오른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하는 것과 유사한 맥락으로 풀이된다.
 
여권의 속내는 복잡하다. 유 이사장의 대선 출마에 대해 '가능성이 있다'는 반응부터 '전혀 아니다'라는 반응 등 의견이 분분하다. 분명한 것은 여당 내에 유 이사장의 출마를 희망하는 세력은 분명히 있다는 점이다.
 
이는 '포스트 문재인'을 희망하는 여권 차기주자들이 여전히 2% 부족하기 때문이다. 친문 세력의 대선후보로 떠올랐던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최근 각종 악재로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의 출마 가능성도 나오지만 대중적 임팩트가 부족해 지지율이 뜨지 않고 있다.
 
유 이사장의 사과만으로 대선 출마 가능성이 있다, 없다를 판단하는 것은 사실 무리가 있다. 다만 유 이사장의 사과로 인해 정치권이 다시 대선주자로 주목하게 된 점에는 의미가 있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 당내 경선 일정까지 고려했을 때 남은 기간은 약 1년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유 이사장이 차기 대권구도에 뛰어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흔히 말하는 '정치는 생물'이라는 격언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 이사장이 대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본인 의지가 강해야 된다고 하지만 앞으로 대선 출마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면 그 의지도, 생각도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으로 민주개혁진영의 재집권이 어려워질 때, 유 이사장 본인의 출마가 아니면 안 될 때 등 여러 상황이 축적되면 말이다.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