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과기부, 5G특화망·신속진단키트 상용화…코로나 극복에도 총력

디지털뉴딜 기반 5G 서비스 확산…통신사 외 수요기업, 특정 지역 맞춤형 5G망 구축 가능

2021-01-20 12:00

조회수 : 2,7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정부가 5세대 이동통신(5G) 특화망 사업을 통해 5G 서비스 확산을 추진한다. 또한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치료제 등을 빠르게 개발해 상용화·적용하며 코로나19 상황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2021년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이러한 계획을 발표하며 정보통신기술(ICT)·과학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코로나19 국면을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핵심 전략으로 △신속진단키트·치료제·백신 확보 △디지털대전환 가속 △과학기술 혁신 △포용사회 실현 등을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뉴딜 실현과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핵심이다.
 
2025년까지 58조원이 투입되는 디지털대전환 분야에서는 5G망 구축과 미래 네트워크 기술 개발이 눈에 띈다. 데이터 고속도로로 평가받는 5G망은 올해 85개시 주요 행정동과 모든 지하철·KTX·SRT 역사로 확대된다. 이와 함께 이동통신사 외 사업자에 5G 특화망 사업자 자격을 부여해 5G 기반 기업간거래(B2B)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5G 특화망이란 특정 지역 내에서 공장, 공항 등 특정 서비스에 맞춤형으로 사용 가능한 5G망을 의미한다. 과기정통부는 5G 특화망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을 이달 중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관은 "기업 수요 조사 결과 인터넷·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수요가 있었다"며 "주파수 가용·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책방안에 포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데이터 거버넌스, 인공지능(AI) 윤리 방안 등도 마련한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데이터 컨트롤타워로 개편해 국무총리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민간 데이터특위를 별도로 두는 등 지위를 격상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AI챗봇 '이루다'의 윤리 편향성 논란 등과 관련해 AI 윤리기준 체크리스트를 제작·보급하는 등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설명 가능하고 편향성 없는 AI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R&D)도 계획 중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이 '202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업무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선 국산 기술로 개발한 신속진단키트 등 3종 세트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타액만으로 3분 내에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코로나19 반도체 진단키트를 개발해 3월까지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상 2상이 완료된 국내 치료제도 상반기 중에 의료현장에 적용하며 백신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은 "(해외) 백신이 도입되도 향후에 우리 기술로 만든 백신을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신약·백신 개발을 계속 지원하고 있다"며 "적어도 내년에는 우리가 만든 백신으로 국민이 접종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과학기술 혁신 분야에는 '2050 탄소중립' 기술혁신 10대 프로젝트 추진전략 마련,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발사 등이 포함됐다. 포용사회 구축을 위한 이공계 대학(원)생 산재보험 적용, 신규 공공 와이파이 1만5000여개 구축 등을 추진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올해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ICT 혁신으로 2021년을 회복, 포용, 도약의 해로 만들 것"이라며 "업무계획에서 발표한 코로나19 조기 극복, 디지털대전환 가속화, 과학기술 혁신과 포용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를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