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청와대 "'아동 반품' 의식, 문 대통령 머릿 속에 없다"

강민석 대변인, 라디오 출연해 문 대통령 '입양 발언' 해명

2021-01-19 10:22

조회수 : 2,35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나온 '입양 관련 발언'에 대해 "문 대통령의 머릿 속에는 '아동 반품' 의식 자체가 없다"고 해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의 인식이 빗나갔던 것이 아니었냐는 야권의 지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어떻게 그런 발상이 가능했는지 저는 오히려 궁금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날 문 대통령은 양부모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입양 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와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하는) 여러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해 나가면서 입양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야권을 중심으로 '입양아동 취소 및 교환 논란'이 불거졌다.
 
그러나 강 대변인은 "어제 (문 대통령이 염두에 둔) 사전위탁보호제도를 설명드릴 때 아이를 위한 제도이고, 아동 입장에서 적합한 과정인지, 새로운 가족관계를 형성하는 데 맞는지 등을 점검하는 제도라고 설명을 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프랑스는 6개월 이상 위탁보호를 하고 있다. 일본도 6개월 간 시험 동거, 시험 양육을 한다"면서 "몇 나라 뿐만아니라 각국이 이런 제도를 운용하고 있고, 우리나라에도 있는 제도"라며 해당 제도의 보완을 강조하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강 대변인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결국은 국민 공감대가 중요할 것 같다"면서 "어제 대통령이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사면 요구는 용납하기 어렵다'고 했다.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데, 국민 공감대가 모아질 수 있는가"라고 강조했다.
 
또한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언급한 것이 '야권 후보로 나서는 것에 대한 견제'라는 해석이 나오는 것에 "정치적인 말씀이 아니라 너무나 당연하고 원칙적인 말씀"이라며 "윤 총장이 문재인 정부의 총장이지, 다른 정부의 검찰총장은 아니지 않은가"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청와대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나온 ‘입양 관련 발언’ 논란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머릿 속에는 '아동 반품' 의식 자체가 없다"고 해명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전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