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뉴삼성' 올스톱…삼성 비상경영 체제 돌입

이재용 부회장, 1심 이후 4년 만에 다시 구치소행

2021-01-18 16:09

조회수 : 2,50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최유라 기자] "우리 산업 생태계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는 물론 결심공판 최후 진술 당시 삼성 경영을 넘어 국내 산업계를 위해 힘쓰겠다는 읍소도 소용없었다.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이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4년 넘게 이어진 국정농단 '사법리스크'에서 결국 벗어나지 못했다. 오로지 회사 경영에만 힘을 쏟겠다던 '뉴삼성' 건설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18일 서울고법 형사1부(재판장 정준영)의 실형 선고는 회사를 이끌어나가는 '총수' 이 부회장과 총수를 잃게 된 삼성에 모두 최악의 결과다. 특히 이 부회장은 뇌물 혐의 유죄로 인해 글로벌 기업을 이끌어가는 리더로서 대내외 신뢰도에 상당한 흠이 간 것은 물론 법정구속되며 앞으로 경영 활동도 사실상 모두 멈추게 됐다. 삼성 역시 이 부회장이 실형을 선고받고 1년 가까이 수감 생활을 했던 1심과 마찬가지로 선장 없는 배처럼 험난한 항로에 서게 됐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6년 11월13일 참고인 신분으로 처음 검찰 조사를 받은 이후 1528일(약 4년2개월)이 지난 이날까지 국정농단 사법리스크에서 벗어나는 데 실패했다. 그간 검찰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잇따라 소환돼 수차례 조사를 받았고 1심과 2심 등 법정에 섰을 때에도 강도 높은 공판 일정을 소화한 끝에 또다시 법정구속이라는 철퇴를 맞았다. 우여곡절 끝에 설치한 준법감시위원회가 재판부의 실효성 기준을 끝내 충족하지 못한 데 따른 결과다.
 
이번 선고로 지난 5월 대국민 사과회견 당시 이 부회장이 주창한 뉴삼성 건설 계획 실천도 당분간 힘들어졌다. 당시 이 부회장은 그간 무노조 경영 등에 대해 사과하면서 "법을 어기는 일도 편법에 기대거나 윤리적으로 지탄받는 일도 하지 않고 오로지 회사 가치를 높이는 일에만 집중하겠다. 대한민국의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논단 관련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다짐 이후 이 부회장은 사업 각 부문을 동시에 점검하고 대폭적인 투자를 단행했다. 올해 들어서도 첫 경영행보로 지난 4일 평택2공장의 파운드리 생산설비 반입식을 선택해 반도체부문 중장기 전략을 세웠고 5일 수원사업장에서 네트워크장비 생산라인을 점검하고 글로벌기술센터(GTC)를 찾아 생산기술 혁신 회의를 주재했다. 6일 삼성리서치에서 세트부문 사장단 회의를 주재해 차세대 6세대(6G) 이동통신 기술과 인공지능(AI) 연구개발 현황 등 미래 중장기 전략을 점검하기도 했다.
 
2019년 시스템반도체 1위 의지를 담은 '반도체 비전 2030' 달성은 물론 6G 이동통신과 AI 등 차세대 미래 먹거리를 적극적으로 챙기며 "어떤 일이 있어도 개인적 이익을 취하지 않고 오로지 회사 가치를 높이고 사회에 기여하는 일만 하겠다"는 다짐을 실천에 옮기려 애썼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최종 결과는 실형이었다.
 
이 부회장 측이 재상고할 가능성이 크지만, 당분간 구치소 생활이 불가피하다. 다음 달에는 불법 경영권 승계·분식회계 혐의 공판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만큼 '첩첩산중'이다. 이 사안 역시 검찰 수사만 2년 가까이 진행한 까닭에 검찰과 변호인단의 기싸움이 벌어지는 법정에서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판결이 나온 직후 삼성 관계자들은 어두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선고 이후 삼성 변호인단의 이인재 변호사는 "이번 사건은 본질이 전 대통령의 직권남용으로 기업이 자유와 재산권을 침해당한 것"이라며 "그러한 본질을 고려할 때 이번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판단은 유감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3년만에 다시 '총수부재' 상황을 맞게 된 삼성은 이날부터 당장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게 됐다. 삼성은 2017년 2월 이 부회장이 처음 구속됐을 당시 계열사별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김광연·최유라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