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평택 물류센터 공사현장 사고…건설사고조사위 '조사착수'

국토부, '건설사고조사위' 발족

2020-12-21 14:38

조회수 : 3,7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노동자 3명이 사망한 경기도 평택시 소재의 물류센터 공사 현장에 대해 중앙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 조사에 착수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일 경기도 평택시 소재 물류센터 신축현장에서 발생한 구조물 붕괴 및 추락사고(사망3명 포함 총 5명 사상)와 관련한 건설사고조사위를 구성·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건설사고조사위는 3명 이상 사망, 10명 이상 부상자가 발생하거나 시설물 붕괴나 전도로 인해 재시공이 필요한 중대건설사고의 사고 경위와 원인을 조사하는 곳이다.
 
위원회는 호서대 홍건호 교수를 위원장으로 산·학·연 전문가 8명이다. 위원회 구성은 정확한 기술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건축시공 4명, 건축구조 2명, 토목구조 1명, 법률 1명 등 관련 분야 전문가로 편성했다.
 
위원회는 21일부터 오는 2월 19까지 2개월간 활동한다. 각 위원들은 현장조사와 설계도서 등 관련서류 및 설계·시공 적정성 검토 등으로 포괄적 사고 원인을 분석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상주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사고는 기술적 문제뿐만 아니라 현장 관리체계의 적정성,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여부 등에 따른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 종합적인 조사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라며 “조사가 완료되면 사고조사의 모든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0일 발생한 평택 물류센터 사고와 관련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발족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8월3일 집중호우로 토사가 덮친 경기 평택시 청북면 한 공장.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