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유라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실상 연임 확정…이사회, 차기 CEO후보 추천

내년 3월 주총과 이사회 거쳐 최종 확정

2020-12-11 18:10

조회수 : 1,54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최정우 포스코(005490) 회장이 연임을 사실상 확정지었다.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속에도 철강 사업을 안정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과를 받았다. 
 
11일 포스코에 따르면 이날 포스코 이사회는 오는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최정우 현 회장을 차기 최고경영자(CEO) 후보로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최 회장은 내년 3월 이사회 결의와 주주총회를 거쳐 회장으로 재선임 된다. 
 
이날 의결은 사외이사 7명 전원으로 구성된 CEO후보추천위원회(이하 후추위)가 최 회장이 차기 CEO 후보로 적합하다는 자격심사 검토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한 데 따른 것이다. 이사회는 지난 달 최 회장의 연임 의사 표명에 따라 후추위를 구성하고 최 회장을 차기 CEO로서 자격심사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포스코
 
후추위는 지난 한달 동안 11차례에 걸쳐서 투자회사, 고객사, 협력사, 전·현직 임직원 등 사내외 다양한 관계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어 7차례 회의를 열어 취임 이후의 경영 개혁과 성과에 대해 객관적이고 면밀한 평가를 수행했다는 설명이다. 
 
5차 회의에서는 6시간에 걸쳐 최 회장을 직접 면담하며 그간의 성과와 향후 경영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과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2기 경영방향을 '혁신과 성장'으로 설명하고, 경영관리 활동에 있어서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철강, 인프라, 신성장사업 등 전 영역에 걸쳐 양적인 성장 뿐 아니라 질적인 성장, 즉 핵심경쟁력 향상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최정우 회장은 앞서 지난달 6일 이사회를 통해 연임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이에 사외이사 7명 전원으로 구성된 CEO후보추천위원회가 최 회장에 대한 대내외 평가 관련 인터뷰 등을 통해 자격 심사를 한달 간 진행했다. 
 
정문기 이사회 의장은 "구조조정을 통해 그룹내 사업의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했다"며 "코로나 등 어려운 경영여건 하에서도 철강 사업의 회복을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이차전지소재 등 신성장동력을 적극 발굴, 투자해 미래기업가치 향상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포스코의 장기적인 가치를 증진하고 경쟁력을 더 높일 수 있는 적임자라는데 후추위 위원들이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최유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