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유라

cyoora17@etomato.com

반갑습니다. 산업1부 최유라 기자입니다.
현대미포, 평형수 무배출 친환경 컨테이너선 개발

2020-11-23 14:11

조회수 : 1,47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현대미포조선(010620)이 평형수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 컨테이너선 개발에 나섰다. 
 
현대미포조선은 23일 서울 계동 현대사옥에서 한국선급(KR)으로부터 평형수 무배출 컨테이너운반선 개발과 관련된 기본인증서(AIP)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평형수는 선박의 복원성 확보를 위해 선체 좌우에 싣게 되는 바닷물로 항구에서 화물 적재 시바다에 배출함으로써 해양생태계 교란의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선사들은 국제 해양 환경규제에 맞춰 별도의 평형수처리장치(BWTS)를 선박에 장착해야 함에 따라 건조비용 증가와 화물 적재공간 축소 등의 손실을 감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미포조선이 개발중인 평형수 무배출 친환경 컨테이너선 조감도. 사진/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고려해운, 한국선급과 함께 지난 7월부터 '평형수를 배출하지 않는(NO Ballasting)' 친환경 컨테이너선 공동개발 프로젝트(JDP)를 진행해 왔다. 현대미포조선은 고려해운에서 운항 중인 선박 6척의 최근 1년간 운항실적 자료를 토대로 화물적재 능력, 운항 효율성 등을 심층 분석한 뒤 선체에 싣는 평형수를 고체 중량물과 이동식 영구 평형수(Permanent Ballast Water)로 대체함으로써 평형수를 바다에 배출하지 않아도 되는 컨테이너선에 대한 기본설계를 마쳤다.
 
남영준 현대미포조선 설계총괄 전무는 "앞으로도 선사 및 선급 등과 지속적인 협업과 연구를 통해 새로운 개념의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세계 1위 조선산업의 경쟁력 우위를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최유라

반갑습니다. 산업1부 최유라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