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서울 시금고 '탈석탄' 지연에…시의회 먼저 나서

친환경 표명하면서도 정부 예규 타령…배점 2점 신설

2020-11-09 15:47

조회수 : 3,46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탄소제로'에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한다는 서울시가 정작 1년 예산을 맡길 은행을 선정할 때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정부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시금고 선정에 '탈석탄' 정책 반영을 망설이자 서울시의회가 먼저 나서기로 했다.
 
9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송명화 의원은 최근 '서울시 금고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 내용은 금고 지정 평가항목에서 '서울시와의 협력사업계획' 배점 4점 중 2점을 떼어 '탈석탄 투자 선언 여부 및 이행실적'으로 옮기는 내용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그린뉴딜 및 탄소제로 정책 등 친환경 정책을 추진해왔지만 정작 시금고 지정에는 적용하길 주저하고 있다. 당초 송 의원실에서는 '금융기관 신용도 및 재무구조 안정성' 평가항목에서 3점을 떼어내 탈석탄 배점으로 돌리려고 했으나, 서울시에서는 행정안전부의 현재 관련 예규와 어긋난다며 난색을 표해 현재 개정안 내용으로 바뀌었다는 후문이다.
 
게다가 현재 서울시는 행안부의 미래 예규를 반영해야 한다며 여전히 배점 변경을 망설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관련 부서의 검토와 행안부 지침 개정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기준을 정할 것"이라며 "1점 변화에 따라 시금고 선정이 좌우될 수 있어 신중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거듭된 요청에도 서울시가 빨리 움직이고 있지 않아 선제적으로 발의했다"며 "조례 개정 후 행안부 지침이 바뀌더라도 오는 2022년까지 시금고 지정 여유가 있기 때문에 다시 조정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2022년까지 서울시 제1금고는 신한은행, 제2금고는 우리은행으로 석탄금융 대출 잔액은 2018년 기준 신한은행이 1244억원이다. 국민은행이 지난 9월 금융기관 최초로 탈석탄 선언을 한 이래 신한은행도 동참하는 등 금융 부문에서 탈석탄 움직임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명화 시의원이 발의한 '서울시 금고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이 9일 현재 서울시의회에 계류 중이다. 사진은 KB금융그룹 탈석탄 금융 선언문. 사진/KB국민은행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