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메일
페이스북 트윗터
식품유통에서 재난대응까지…블록체인 통한 공공서비스 혁신
과기정통부·KISA,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으로 12개 과제 추진
입력 : 2019-04-07 오후 12:00:00
[뉴스토마토 안창현 기자] 정부 기관과 지방자치단체들이 블록체인을 적용한 공공서비스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인증서가 필요 없는 민원서비스와 우편발송 플랫폼부터 식품안전 인증서비스, 재난재해 대응까지 다양한 공공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7일 블록체인을 공공부문에 선도적으로 적용해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2019년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수행 사업자 선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올해 시범사업 지원 규모는 전년 6개 과제, 40억원에서 12개 과제, 85억원으로 확대됐다.
 
앞서 과기정통부와 KISA는 올해 시범사업을 위해 400여개 국가기관과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사전 수요 조사를 진행하고, 공공서비스를 효율화하고 국민 편익을 제고할 수 있는 12개 과제를 선정했다. 이들 과제를 수행하는 사업자로는 모두 32개 기업이 최종 선정됐고, 지난 1, 2일에 걸쳐 착수보고회를 통해 사업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를 갖기도 했다.
 
먼저 블록체인을 적용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시범사업들이 눈길을 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블록체인 기반의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HACCP 운영과 인증서 발행·유통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신품 위해사고 대응, 원인 추적, 인증서 위·변조 방지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서울의료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의료 융합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 지자체들은 △시간제 노동자 권익보호(서울특별시) △재난재해 예방 및 대응 서비스 구축(부산광역시) 등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에너지 관리 사업으로 △전기차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 구축(제주특별자치도) △탄소배출권 이력관리 시스템 구축(환경부) △신재생 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거래 서비스(한국남부발전) 등도 본격 추진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지난해 KISA 서초청사에서 블록체인 시범사업 기관·참여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KISA
 
아울러 과기정통부와 KISA는 블록체인 공공서비스 시범사업을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블록체인 국민참여 평가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개발 과정을 공유하고, 서비스 개선사항을 도출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노명선 KISA 인터넷서비스지원본부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이제 본격적인 활용 단계에 들어섰다”며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기존 기술의 한계를 보완하고 다양한 융합 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창현 기자 chahn@etomato.com
안창현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