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터뷰) 문가영, 정성 들여 하나 하나 만든 '그남자' 여하진
문가영 "대체할 배우 없단 이야기 듣고 싶었다"
2020-05-22 10:49:03 2020-05-22 10:49:03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배우 문가영은 MBC 드라마 그 남자의 기억법의 여하진 역할을 맡으며 하나의 바람이 있었다. 그건 바로 여하진 역할에 문가영이 아니면 대체할 배우가 없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이었다. 그만큼 문가영은 여하진이라는 캐릭터에 욕심을 냈다. 정성 들여 연기한 만큼 그는 드라마가 종영하면서 여하진을 떠내 보낸 뒤에도 가끔 감성적일 때 생각하면 눈물이 날 정도로 푹 빠져 있었다. 그는 자신에게 그 남자의 기억법이 좋은 의미로 아린 작품이라고 했다.
 
이처럼 문가영은 드라마가 종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종영에 대한 실감이 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현장 이야기도 하고 캐릭터에 대해 이야기를 하다 보니 정리가 돼 이제야 실감이 난다고 이야기를 했다.
 
'그 남자의 기억법' 문가영. 사진/키이스트
 
 
 
문가영이 연기한 여하진은 극 중 차세대 라이징 스타이지만 거침 없는 행동과 말로 인해 끊임없이 논란을 일으키는 인물이다. 문가영은 여하진 역할에 대해 아무래도 연기함에 있어서 직업이 같다는 장점이 있었다고 했다. 하지만 특성이 있는 전문 직업이 아니다 보니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색을 입혀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문가영은 초반에는 하진이라는 아이가 여자 팬들에게 사랑을 받았으면 하는 생각이 컸다고 했다.
 
더욱이 극 중 스타가 등장하는 작품이 많다 보니 기존의 작품과 어떻게 다르게 보여줄 것인지도 어려운 부분이라고 했다. 문가영은 드라마 속 여자 배우라 하면 대중이 생각하는 캐릭터가 있다 보니 차별점을 둘 수 있을지를 고민을 하다 보니 처음 생각했던 여하진의 모습이 많이 변형되어 버렸다고 했다. 결국 많은 것을 참고하지 않은 채 자신의 모습을 여하진이라는 인물에 투영시켰다. 문가영은 여하진이라는 캐릭터에 내 모습이 많이 투영된 것 같다고 했다.
 
또한 여하진의 매니저이자 연년생 동생 여하경 역을 맡은 김슬기와의 호흡이 잘 맞아 자신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묻어 나왔다고 했다. 문가영은하경과 나오는 장면의 반은 대사고 반은 애드리브다고 했다. 특히 극 중 식단 조절 때문에 하경과 하진이 투닥거리는 장면은 다 애드리브였다고 했다. 드라마 후반부 자매가 식단 관리 때문에 티격태격하는 장면은 애드리브로 구축된 면이 있다고 했다. 문가영은 워낙 내가 초콜릿을 좋아해서 하진의 초콜릿 사랑을 꾸준히 밀고 나갔다고 웃으며 말했다.
 
문가영은 자신이 애드리브를 편안하게 할 수 있었던 건 배려가 넘치는 현장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모든 분들이 배려가 넘쳤다. 그렇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나왔다고 했다. 또한 잠을 못 자고 촬영을 해도 짜증이 안 난다. 좋은 순환이 이어져서 현장이 끝까지 좋았다고 했다. 그는 조명, 후반작업, 음악 어느 하나 애정을 갖지 않은 스태프가 없었다면서 모든 정성이 가득한 작품이라고 했다.
 
그 남자의 기억법 문가영. 사진/키이스트
 
 
 
극 중 여하진은 모든 것을 기억하는 대한민국 뉴스 시청률 1뉴스 라이브를 진행하는 앵커 이정훈(김동욱 분)과 만나면서 그에게 빠져든다. 이에 문가영은 김동욱과 함께 호흡을 맞췄다. 김동욱에 대해 문가영은 너무 좋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동욱 오빠는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좋았다고 밝혔다. 그 이유에 대해 어떻게 보면 한참 후배인데 늘 내 의사를 물어보고 존중해주면서 함께 만들어갔다고 했다.
 
특히 문가영은 김동욱의 여유로움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했다. 자신의 성격이 급한 편이라고 한 그는 김동욱과 함께 연기를 하면 그의 여유로움이 전파가 된다고 했다. 그는 연기를 하면서 시달리지 않고 편안하게 주고 받는 탬포가 있다고 했다.
 
더구나 문가영은 김동욱의 디테일한 연기에 배울 점이 많았다고 했다. 그렇기에 김동욱을 통해 너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했다. 이에 작품이 끝난 뒤에도 문가영은 김동욱에게 자신이 더 잘할 테니 한 번 더 작품을 같이 하자고 제안을 했던 것을 언급하면 애정한다고 했다. 그는 다행히 싫다고 하진 않았다고 장난스레 이야기를 했다.
 
문가영은 아역부터 활동을 해온 탓에 세대 차이를 잘 안 느낀다고 했다. 그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상대 배우, 혹은 선생님과 많이 하다 보니 세대 차이를 못 느꼈다고 했다. 이번 작품에서 호흡을 맞춘 이동욱과는 나이 차이가 13살이 난다. 헌데, 공개된 메이킹 영상에서 문가영은 이동욱이 애니메이션 스폰지밥의 캐릭터 징징이를 모른다는 말에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문가영은 동욱 오빠가 신문물을 잘 안다. 그런데 징징이를 모를 수 있냐쇼킹했다고 했다.
 
'그 남자의 기억법' 문가영. 사진/키이스트
 
 
 
문가영은 그 남자의 기억법을 촬영하면서 극 중 인물인 여하진의 SNS 가상 계정을 만들어 운영했다문가영은 여하진이 시놉시스에서 SNS 팔로워 860만 명이 넘는 라이징 스타라는 점에서 감독에게 여하진처럼 SNS를 직접 운영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을 해서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드라마의 팬들은 여하진의 SNS를 찾아와 드라마가 아닌 실제처럼 여하진을 응원하는 댓글을 올렸다. 이에 대해 문가영은 유독 그 남자의 기억법팬들이 남다르다고 했다
 
그는 조금이나마 재미가 있거나 도움이 된다면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 이상으로 팬들이 몰입해줬다고 했다. 그러기 때문에 드라마가 끝났음에도 SNS 계정을 닫지 않고 사진을 올리고 있다고 했다. 유일하게 받은 사랑에 보답하는 매개체라는 생각에 여전히 하진이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날 때마다 드라마 팬들을 위해 비하인드 컷을 올리려고 있다고 했다.
 
유독 여하진과 이정훈이 사랑을 받았던 이유에 대해 문가영은 “1차원적인 건 직업적인 면이라고 했다. 이정훈은 남자 앵커인 공인이고 여하진은 배우이기에 팬덤 형성에 직업적인 역할이 컸다고 봤다. 그는 팬들의 사랑에 가끔 얼떨떨하다고 이야기를 했다. 더욱이 이정훈과 여하진의 청첩장을 만들어주거나 합성해주는 팬들을 보면서 팬이 두 배로 생긴 기분이라고 했다. 배우 문가영의 팬과 그 남자의 기억법여하진의 팬을 모두 얻게 됐다고 했다.
 
 
 
'그 남자의 기억법' 문가영. 사진/키이스트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연기적인 부분에 대해 문가영은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그는 한 번도 작품을 끝나고 잘했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했다. 또한 연기적인 부분이 아쉽기도 하고 한 장면이 해 볼 걸 생각한다작품이 끝날 때 메모장에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고 했다. 이번에 다르게 준비를 했는지 생각했을 때 치열보다는 정성이라는 단어가 어울린다고 했다. 이전에는 인정 받고 싶은 마음에 치열하게 준비를 했다면 정성 들여 하나 하나 만들었다고 했다.
 
데뷔 이후 꾸준히 작업을 해온 문가영이다. 그는 쉬는 거에 익숙하지 않다 보니 일이 있으면 빨리 하고 싶다고 했다. 그나마 이제 쉬는 것에 익숙해졌다고 했다. 문가영은 많이 쉬고 충족이 돼서 그런 건지 그 남자의 기억법을 하고 힘이 많이 남아 있다받은 것도 많아서 하반기에 결정된 건 없지만 또 얼굴을 비추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바람을 전했다.
 
'그 남자의 기억법' 문가영. 사진/키이스트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국무총리,국회의원,교수,판검사,변호사,고위공무원,기업인,문필가,회사원,회계사,자영업자, 의약사등 선배들이 있는 일반대로 가는게 좋음. 필자는, 국사 성균관 자격가진 Royal 성균관대(한국 최고대학)에서 공부한 문가영님의 연기력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디 문씨인지는 잘 모르지만, 한국인은 일제강점기를 거치고 조선성명 복구령에 따라, 전국민이 주민등록과 호적(옛날제도)에 조선성명으로 본관과 한문성씨를 등록시켜온 행정법상 유교국가입니다. 인터넷에 어떻게 종교가 입력되었어도, 주민등록의 유교 성씨 의무등록과는 비교되지 않습니다.

2020-05-24 00:06 신고하기
0 0

필자는 성균관대 출신인데, 문가영님의 예술철학을 지켜보고자 합니다. 발성법이 좋은 문가영님인데, 멋있게 생기신 문가영님의 그 자태는 유교 하느님(天)이 주신 선물입니다. 그 자태로 표현하는 연기라 더 멋있게 보입니다. 한편, 연기예술.연극영화과는 입시지 베리타스 알파 상위15개대에 속하는 성균관대(Royal대), 그 다음 비신분제 일반대학들인 한양대,중앙대,경희대 정도는 가야할것. 그리고 건국대.인하대.동국대도 무난. 연극영화과 졸업한 선배 덕 보려면 서울예대나 한예종도 무방함. 졸업한 선배 덕 보려면 대통령,국무총리,국회의

2020-05-24 00:04 신고하기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