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체부, '예술인 복지 쏠림' 지적에 "지역협력위원회 운영"
김수민 의원 국감 지적 따른 후속조치…"예술인 복지 지역 편중 없어야"
2019-10-24 16:42:34 2019-10-24 16:42:34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예술인복지 지역협력위원회'를 구성해 예술인 등록의 서울·경기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로 했다. 지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이 지적한 것에 따른 후속 대책 마련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은 24일 위원회를 구성하고 예술현장에 기반을 둔 협치 구조의 확대와 지역 예술인 복지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구조를 마련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예술인 복지 정책 확산과 지역 예술인의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의제 발굴 및 실행, 협력체계 구축 등을 논의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연 2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필요시 수시로 임시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광역 기초 지역 문화재단·지방자치단체 협력단체·한국예술인복지재단 등 지역 성비 등을 고려해 12인 내외로 구성될 예정이다. 위원장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상임이사1명과 함께 공동위원장 체제로 운영될 계획이다. 위원은 광역과 전국 지역문화재단연합회 등 관련기관에서 추천을 받아 이달 안에 구성을 완료하고, 다음달 1차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김 의원은 앞선 국정감사에서 "예술인 복지혜특을 위해 문체부에서 등록신청제를 운영하고 있지만 서울과 경기권에만 67%예술인 등록이 몰려있다"며 "전체 예술인 등록 중 충북 1.06%를 비롯해서 다른 지역들은 0~1%대로 매우 저조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는 "지역적 편중이 심화되지 않도록 신속하게 각 시도별 문화재단과의 연계를 통해서 지역 거점별 접수창구를 원활하게 운영하고 다각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