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세월호법·정부조직법 등 협상 준비에 박차
양당, 법안 성안 위한 TF 가동 방침..원내대표 회동 예정
2014-10-13 16:40:28 2014-10-13 16:40:28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국정감사가 중반으로 접어든 가운데 여야가 이달 말까지 처리하기로 합의한 세월호특별법과 정부조직법 등에 대한 협상에 곧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양당은 이르면 금주 초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상황을 감안 당내에 각 법안을 논의하기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양당 원내대표도 수일 내로 회동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윤영석 원내대변인은 13일 기자들과 만나 "소관 상임위 간사를 포함하는 식으로 TF를 만들고 아마 오늘 내일 중에 윤곽이 나올 것"이라며 "10월 말까지 충분히 (입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변인은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대해서도 "계속 만나실 거고 내일쯤 만나실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새정치연합의 원내대표 선거와 국감 개시로 일시 중단됐던 세월호특별법 등 패키지 3법(정부조직법, 범죄수익은닉규제법)에 대한 협상이 본격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원내대표 회동은 14일 오전 중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주 우윤근 원내대표가 원내대표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안산 분향소를 방문,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잊지 않겠다는 약속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방명록에 서명하면서 유가족의 입장이 반영된 세월호특별법 제정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이 대한민국의 안전과 생명의 존엄을 일깨우는 전기가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 역시 세월호 참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를 비판하며 "검찰의 부실수사에 이은 감사원의 부실 감사를 지켜보면서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국민의 요구는 더 커졌다고 생각한다"며 특별법 제정을 위한 여야 협상에 불을 지폈다.
 
양당은 지난달 30일 '양당 합의하에 4인의 특별검사후보군을 특검후보추천위에 제시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합의안에 서명한 바 있다.
 
현재 쟁점이 되는 부분은 '유족의 특별검사후보군 추천참여 여부'다.
 
새누리당은 유가족 측의 특검후보군 추천 참여에 부정적인 반면 새정치연합은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특검후보군 선정에 있어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할 수 없는 후보는 배제한다'는 합의 사항 중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해석차로 인한 여야의 신경전도 예상된다.
 
한편, 여야는 세월호특별법 국면을 거치며 유야무야됐던 양당 원내대표 주례회동 재개에 공감하고 구체 일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연합 우윤근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우 원내대표의 원내대표직 선출을 기념한 상견례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