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딜라이브, 지역채널에 AI 아나운서 '로아' 선보인다
2022-12-05 10:17:22 2022-12-05 10:17:22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딜라이브가 인공지능(AI) 아나운서 '로아(LoA)'를 3일 주말 권역뉴스를 시작으로 시청자들에게 소개한다고 5일 밝혔다.
 
'로아'는 로컬 아나운서(Local Announcer)의 줄임말로, 딜라이브는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했다. 딜라이브TV의 전문 인력과 제작 인프라가 투입됐고, 인공지능 딥러닝 전문기업인 AI파크의 기술력이 결합해 '로아'가 탄생했다.
 
'로아'는 실제 아나운서의 영상 및 음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상의 캐릭터가 합성되고, 딥러닝(Deep-learning) 인공기술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학습된다. 뉴스 기사가 텍스트로 입력되면 로아를 통해 실제 아나운서와 유사한 발음, 억양, 제스쳐 등으로 뉴스를 보도하는 서비스가 가능하다. 
 
딜라이브는 클라우드 방식을 적용해 AI 아나운서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운영시스템도 구축했다. AI 아나운서가 일정 기간 학습만 거치면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해 추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구상이다.
 
딜라이브는 2023년 온에어를 목표로 AI 아나운서를 활용한 신규 프로그램 'AI 유튜브 리포팅(가칭)'도 준비하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와 연계한 AI 가상현실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맛집이나 여가시설 등 지역의 문화, 관광 정보를 제공한다는 컨셉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로아' 외에도 광고 모델 및 콜센터 상담원 등의 AI 휴먼 서비스를 추가 개발하고, 재난방송 제작과 연동하는 방안도 연구할 계획이다.
 
5
딜라이브 AI 아나운서 '로아(LoA)'. (사진=딜라이브)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