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소레미콘업계 "하루 피해만 700억…화물연대 파업 중단해야"
2022-11-28 16:13:36 2022-11-28 16:13:36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중소레미콘업계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28일 국회에서 '레미콘업계 요청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위기 상황 점검 간담회'를 개최하고 "화물연대 파업은 생존의 의지를 꺾는 중대한 행위인 만큼 시멘트가 정상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화물연대의 파업을 즉각 철회해달라"고 요청했다. 
 
연합회는 "6월 파업에 이은 11월 24일 화물연대의 무기한 파업으로 인해 레미콘 생산공장에 시멘트공급이 차단돼 80%의 소기업·소상공인이 포함되어 있는 945개 중소레미콘 생산공장들은 레미콘생산 중단 처지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닷새째인 28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 인근 도로에 운행을 멈춘 대형 화물차가 줄지어 서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집단으로 운송을 거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어 "레미콘은 11월 기준으로 하루에 약 70만㎡가 건설·토목공사현장에 공급되고 있으며, 이번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시멘트 공급차단이 지속될 경우 하루에 약 617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모든 원자재를 구매해 레미콘을 생산한 후 건설업체에 납품해야 하는 레미콘업체들은 생산중단으로 2만3100여명 종사자들과 레미콘을 운반하는 2만1000여명의 운반사업자들도 일손을 놓고 있다"면서 "이는 레미콘산업의 존폐를 넘어 건설산업과 국민들에게까지 피해를 주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에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연합회는 "국회와 정부에서도 산업에 악영향을 끼치는 불법적인 파업 요인에 대해 엄정한 대응을 해 반복적 산업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와 관련해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는 노사 법치주의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29일 화물연대 업무 개시명령 발동 여부를 심의하는 국무회의를 직접 주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