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윤규 차관 "뉴욕구상 후속조치에 만전"
과기정통부, 북미 순방 성과 공유·후속조치 점검 간담회 개최
2022-09-26 10:00:00 2022-09-26 10:00:00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국가 차원의 역량을 총 결집해 뉴욕구상을 책임있게 이행하고 디지털 혁신 성과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26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대통령 북미 순방 성과 공유 및 후속조치 계획 점검·논의 간담회'에서 뉴욕구상의 의의를 거듭 강조하며 이 같이 당부했다. 
 
뉴욕구상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뉴욕대학교에서 열린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디지털 자유시민을 위한 연대'라는 기조연설로 발표한 대한민국의 디지털 혁신 비전이다. 자유·인권·연대 등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디지털 질서를 제시했다. 
 
뉴욕구상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하는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등 8개 공공기관을 비롯해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소프트웨어기술진흥협회 등 7개 디지털 분야 유관 협회가 참석했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뉴욕대학교 디지털 비전 포럼 관련 백브리핑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참석자들은 뉴욕구상의 취지와 주요내용을 공유하며 정책 집행의 일선에서 뉴욕구상의 후속조치를 철저히 이행하고, 산·학·연 모두가 힘을 합쳐 디지털 분야의 핵심 국정과제를 더욱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박 차관은 "뉴욕구상은 전 세계의 공동 아젠다인 디지털에 대해 우리나라가 디지털 혁신의 모범국가로서 비전과 가치 그리고 세계 시민이 함께 추구해야 할 질서를 제시한 매우 의미있는 발표"라고 평가했다. 
 
과기정통부는 뉴욕구상의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챙겨나가기 위해 관련 공공기관, 산업계, 학계 등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과를 점검하고 소통해 나갈 방침이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