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넷플릭스 ‘서울대작전’, 힙트로 장르 선보인다
2022-08-18 12:33:00 2022-08-18 12:33:00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세계 최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이른바 힙트로라 불리는 장르의 영화를 선보인다. 영화 서울대작전이다. ‘서울대작전 1988,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는 상계동 슈프림팀이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받고 VIP 비자금 수사 작전에 투입되면서 벌어지는 카체이싱 액션 질주극이다.
 
사진=넷플릭스
 
서울대작전코리아임금님의 사건수첩으로 시대와 장르를 넘나들며 탄탄한 연출력을 선보였던 문현성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작품이다. ‘온 국민의 시선이 축제로 쏠려 있던 서울 올림픽 개막식 당일, 아무도 상상하지 못한 대규모 범죄가 일어난다면?’이란 문 감독 상상력에서 시작된 서울대작전은 권력과는 아무런 관련 없는 평범한 상계동 슈프림팀, ‘빵꾸팸 ‘VIP 수사 작전에 뛰어들게 된다는 신선한 설정으로 흥미를 자극한다.
 
문 감독은 서울대작전을 힙합에 레트로를 더한힙트로영화라 정의하며, 음악으로서의 힙합을 뛰어넘어 1980년대 힙합 문화를 그려내고자 했다. 극 중 1988년 시대 감성이 고스란히 반영돼 있는 올드카 패션 음악 등은 그 시절을 추억하는 X세대는 물론 현재 MZ세대까지 많은 시청자들의힙트로감성을 자극할 예정이다. 여기에 할리우드 카 액션 영화에 등장하는 슈퍼카들과는 달리, 우리에게 익숙한 올드카들로 화려한 드리프트와 스릴 넘치는 추격전을 벌이는 서울대작전카체이싱 액션은 색다른 매력으로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미국에서 시작된힙합 문화와 축제 열기로 가득했던 1988년 서울, 그곳에서 일어나는 비밀 수사 작전과 도심 한복판을 누리는 짜릿한 카체이싱 액션까지. 문 감독은 전혀 맞닿아 있지 않을 것 같은 이질적 소재와 설정들을 영화 안에서 자연스럽게 융화시키며 낯설지만 새롭고 신선한 서울대작전만의 세계를 완성시켰다. “재료의 맛이 살아있되, 또 다른 맛이 나 새로운 매력을 선사하는 하나의 비빔밥 같은 영화란 문 감독 말처럼 한국적이면서도 전 세계 시청자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요소를 모두 갖춘 서울대작전은 새로운 볼거리와 재미, 신선한 영화적 체험을 약속한다.
 
1988년 올림픽으로 축제 열기가 가득했던 서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스펙터클 하면서도 박진감 넘치는 카체이싱 액션과 비트감 가득한 음악, 개성만점 캐릭터들의 향연까지. 다채로운 볼거리가 가득한 서울대작전은 오는 26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김재범 대중문화전문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